뉴스 > 정치사회 > 정치

민주 당헌 개정안, 중앙위서 끝내 부결... '권리당원 전원투표' '당헌 80조 개정' 무산

  • 보도 : 2022.08.24 16:04
  • 수정 : 2022.08.24 16:04

당헌 개정에 47.35%만 찬성... 의결 과반 못 넘어

'직무정지 예외 당무위 판단' 절충안도 폐기

'소득주도성장→포용성장' 강령개정은 통과

민주당 내일 의총 등 열어 후속 대응 방안 논의

 
조세일보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중앙위원회 의장이 24일 오후 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중앙위원회 투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조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해 온 '기소 시 당직 정지' 규정 및 '권리당원 전원투표' 관련 당헌 개정안이 24일 중앙위원회 투표에서 끝내 부결됐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당헌 개정안을 온라인 투표에 부친 결과, 당헌 개정안이 부결됐다고 변재일 중앙위원회 의장은 전했다.

변재일 민주당 중앙위 의장은 중앙위 개표 결과 "566명의 중앙위원 가운데 430명이 참석했다"면서 "당헌 개정에 268명이 찬성해 47.35%의 득표율 기록, 당헌 개정에 필요한 50%가 미달됐다"고 발표했다.

이날 투표에는 중앙위원 566명 중 430명이 참여해 투표율 75.97%를 기록했다. 이날 중앙위에 상정된 개정안은 당헌 제3장에 '당의 최고대의기관인 전국대의원대회 의결보다 권리당원 전원투표를 우선한다'는 조항을 신설해 전원투표를 최고의결 요건으로 명시하는 게 골자다.
 
조세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 후보가 지난 23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열린 100분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울러 '이재명 방탄' 논란이 제기됐던 당헌 80조 '기소 시 자동 직무정지' 조항 역시 '정치탄압' 사유 등 제재 예외 적용을 판단하는 주체를 윤리심판원에서 당무위원회로 변경하도록 한 비상대책위원회의 절충안도 함께 중앙위 문턱을 넘지 못했다.

이같은 내용의 개정안을 두고 당내 비이재명계에서는 당 대표 선출이 확실시되는 이재명 대표를 보호하거나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의도 아니냐며 반발해 왔다. 이같은 반발이 중앙위 투표에서 영향력을 발휘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중앙위원회 신임 의장에 김상희 전 국회 부의장, 부의장에 이용선, 최혜영 의원을 선출하는 안건은 찬성 406명(94.42%), 반대 24명(5.58%)으로 의결됐다.

'소득주도성장' 용어를 '포용 성장'으로, '1가구·1주택'은 '실거주·실수요자'로 바꾸는 강령 개정안도 찬성 360명(83.72%), 반대 70명(16.28%)으로 통과됐다.
 
조세일보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원내대변인이 24일 오후 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중앙위원회 투표 결과 발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조동현 기자>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중앙위 개표 발표 뒤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와 당무위의 의결을 거친 당헌 개정안이 부결된 것에 대해 "내일(25일) 의원총회에서 어떤 부분에서의 중앙위원들의 그런 부결 (판단이) 있었는지 좀 더 내부에서 고찰해보고 논의하는 시간을 갖겠다"며 "좀더 숙의 과정을, 서로 당헌 개정에 대한 설명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비대위가 할 수 있는 강령, 당규 개정은 통과된 만큼 남은 당헌 개정에 대한 부분은 차기 지도부에서 충분히 토론하고 논의하면서 개정해야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아울러 '오는 28일 전당대회 전 재의결 절차를 밟을 수도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오늘 부결된 것을 예상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비대위에서 논의하며 마무리할 지, 차기 지도부에서 어디부터 시작할지는 좀 더 숙의과정이 필요하다"며 "물리적으로 오늘이 수요일이어서 비대위 내에서 모든 것을 마무리하고 가긴 어렵지 않겠나"라고 했다. 사실상 차기 지도부로 당헌 개정안 처리의 공을 넘긴 셈이다.

한편,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오는 26일 마지막 기자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중앙위 부결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힐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