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조세 > 내국세

[세금Q&A…유튜버, SNS마켓, 공유숙박]

면세사업자와 과세사업자 중 어느 쪽이 유리할까?

  • 보도 : 2020.06.18 12:00
  • 수정 : 2020.06.18 12:00

조세일보

국세청은 18일 '신종업종 세정지원센터'를 설치해 1인 미디어 창작자, SNS 마켓 등 신종업종 사업자들의 성실한 납세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1인 미디어 창작자와 SNS 마켓 사업자, 공유숙박 사업자 등 신종업종 사업자들이 국세청에 자주 묻는 질문을 모아봤다.

1인 미디어 창작자 관련 Q&A

Q. 사업자등록을 꼭 해야 하나요?

A. 1회성이 아니라 계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영상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에 따른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Q. 면세사업자와 과세사업자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하나요?

A. 인적 시설(영상 편집자,  시나리오 작성자 등을 고용) 또는 물적 시설(별도의 방송용 스튜디오 등)을 갖춘 경우에는 과세사업자로 등록해야 합니다.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고 물적 시설이 없는 경우에는 면세사업자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적용역 사업자로서 면세인 경우 사업자 미등록 가산세는 없음)

Q. 업종코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과세사업자의 경우 921505(미디어 콘텐츠 창작업), 면세사업자의 경우 940306(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입니다.

Q. 어떤 세금신고를 해야 하나요?

A. 과세사업자의 경우 부가가치세 신고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됩니다. 면세사업자의 경우 사업장현황 신고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됩니다.

조세일보

SNS마켓 사업자 관련 Q&A

Q. SNS를 통해 판매 하는 경우에 사업자등록을 해야 하나요?

A. SNS마켓을 이용해 재화 등을 계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판매하는 경우 사업성이 인정되어 사업자등록을 하고 해당 소득에 대한 세금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Q. SNS마켓 사업자 등록시 업종코드는?

A. 블로그, 카페 등 SNS를 이용한 물품 판매는 물론 알선, 중개 등을 통해 수익을 얻는 활동의 경우 업종코드는 '525104(SNS마켓)'로 등록합니다.

SNS마켓을 이용한 통신판매업을 기존의 전자상거래 소매업 및 소매중개업과 구분하기 위해 업종코드 신설해 '19. 9. 1.이후 신규(정정) 사업자등록 시부터 적용하고 있습니다.

Q. 개인 사업자의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의무는?

A. 직전 과세기간 수입금액이 2400만 원 이상인 경우 가입의무가 있으며 미가맹 시 미가입기간 수입금액의 1%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Q. 현금영수증은 어떻게 발급하나요?

A. 단말기를 이용하거나, 국세청 홈택스 또는 국세상담센터 ARS에서도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1) 홈택스 →조회/발급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 발급 →홈택스 발급신청

2) ☎126 ①번(홈택스상담)→①번(현금영수증)→①번(한국어)→④번(가맹점 현금영수증 발급서비스)

Q. 대금을 계좌로 받았는데, 구매자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현금영수증 발급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구매자의 인적 사항을 모르는 경우, 국세청 지정번호(010-0000-1234)로 현금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공유숙박 사업자 관련 Q&A

Q. 사업자등록을 꼭 해야 하나요?

A. 1회성이 아니라 계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여유공간을 빌려주고, 이에 따른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Q. 공유숙박의 사업자 등록 업종코드는?

A. 일반인이 빈방 같은 여유공간(숙박공간)을 여행객들에게 유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업종코드는 551007(숙박공유업)입니다.

Q. 사업자 등록 시 필요서류는?

A. 본인 신분증, 사업장임대차 계약서, 사업자등록 신청서, 관광사업등록증(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등), 농어촌민박 신고필증입니다. (대리인의 경우 위임장 필요)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