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서기수의 행복한 투자노트]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주식투자의 유용성

  • 보도 : 2019.10.22 08:00
  • 수정 : 2019.10.22 08:00

“영철아...오늘 주식투자의 바다에 빠져야 할 것 같구나...드디어 기다리던 기회가 왔어.. 내가 관심 있게 보는 종목의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 평균선을 드디어 상향 돌파해버렸어... 지금이 매수의 적기지..”

“그게 무슨 말 이예요? 선배? 이동 평균선? 그게 뭔데요?”

“아니 아직 이동평균선도 모르고 있었다는 거니? 네가 그렇게 해서 이 주식해(가명)의 가장 아끼는 후배라고 할 수 있겠어?”

대학교 선후배인 두 사람의 얘기에 등장하는 '이동평균선'에 대해서 알아봐야 할 듯 하다. 이동 평균선은 특정기간의 주가를 평균하여 산출한 선(Line)을 의미한다.

보통 5일, 20일, 60일, 120일, 240일 등으로 사용하는데 그 작성 방법은 가장 최근일을 평균에 산입하고 가장 최원일을 탈락시켜 계산한다. 최근 주가의 동향이 이동평균선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투자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만약에 우리가 3일 이동 평균선을 그린다고 하면 3일 이동 평균선을 그리기 위해서 우리는 일단 3일간의 주가 평균을 구해야 한다. 보통 'Rolling Average'라고도 부르는 이 방법은 구간누적 평균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고 위에서 구한 값을 연결을 하면 바로 이동평균선이 된다.

즉, 20일 이동 평균선은 기준일 기준 최근 20일간의 주가를 평균 낸 값이고, 60일 이동 평균선은 최근 60일간의 주가를 평균 낸 값이다. 토요일, 일요일에는 주식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한 달의 기간 동안 투자자들이 주식을 사고 판 평균가격이 대략 20일 이동평균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60일 이동평균은 3달간 사람들이 주식을 사고 판 평균가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동평균선의 주요 기간별 의미를 살펴보면 '5일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단기 추세를 보여주고 있고 단기 투자를 선호하는 투자자들이 챙겨야하는 매수와 매도의 시기 선정의 기준이 되는 이동평균선이다.

20일 이동평균선은 세력선이라고도 하는데 어떠한 세력이 절대적으로 지지하고자 하는 이동평균선으로 중기 투자를 선호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하락 돌파 시에 매도로 지지시는 보유로 판단하면 된다. 120일 이동평균선은 경기선이라고도 하는데 경기 사이클을 선행하는 이동평균선으로 주식시장이 경기를 약 6개월 선행한다는 것은 120일 이동평균선이 상향 전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이동평균선의 의미와 산정방법에 대해서 알아봤고 지금부터는 중요한 매수와 매도시기를 정하는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그림

골든크로스란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편균선을 뚫고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5일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을 뚫고 상승하는 경우에  골든크로스가 발생했다고 한다. 이렇게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뚫고 상승하는 것은 의미있는 현상인데 60일 동안 평균이 15,000원인 어떤 주식이 있었는데 최근 5일 간의 평균이 계속 15,000원을 훌쩍 넘어서 상승하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이는 최근에 어떤 호재가 생겼거나 실적이 상승했다는 등의 단기 투자매력이 커졌다는 것이고 그 호재가 장기적인 호재라면 주식투자의 적정한 시기라고 할 수 있겠다.

데드크로스란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뚫고 하락하는 것을 말한다.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뚫고 하락하는 것에 굳이 죽음의 십자가라는 식의 표현을 하는 이유가 있다.

60일간 평균 15,000원인 어느 회사의 주가가 최근 5일간 계속 14,300원에서 이하로 주가가 보인다면 단기적으로 악재가 발생했다거나 매도 세력이 대량 매도를 한다는 등의 어떤 영향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데드크로스 시기에는 전형적으로 주식을 매도해야 하는 시기라고 보면 된다.

이제 기술적 분석도 어렵지 않고 딱 챠트만 봐도 '아..지금 매수 타이밍이구나..', '앗..빨리 매도를 해야 겠는걸?' 이런 식의 생각이 타다닥 떠올라야 한다.

모든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는 과연 지금이 시장에 들어가야 하는지 나와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고 그 시기에 따라서 오랫동안 쌓아온 수익률이 하루 아침에 물거품이 될 수도 있고 오랜 기다림이 큰 결실로 다가올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기술적 분석의 기본적인 이해와 활용법에 대해서 나만의 활용방법을 고민해보도록 하자.  서기수 한국대체자산운용 투자본부장

서기수 한국대체자산운용 투자본부장

[약력] 전 한미은행,한국씨티은행 재테크팀장, 보험연수원·능률협회 강사, IFA자산관리연구소 소장, 인카금융서비스 자산관리센터장 [자산관리 문의 이메일]moneymst@naver.com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