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서기수의 행복한 투자노트]

봉차트를 보면 주가 흐름을 알 수 있다

  • 보도 : 2019.10.01 08:00
  • 수정 : 2019.10.01 08:00

1.장대양봉형

그림

이 봉차트는 시작가에서 주가를 강하게 끌어올리는 매수 세력이 강하다는 의미를 나타내고 있으며 주가가 바닥권이면 상승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2.망치형(양봉)

그림

매수 세력이 강하다는 의미로 장중에 매도세가 출현해서 하락했으나 장 마감 얼마남지 않아서 강한 매수 세력이 등장해서 매도 세력을 압도하고 상승한 유형으로 주가가 바닥권에서는 추세가 바뀌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유형이라고 보면 된다.

3.샅바형(양봉)

그림

시작가에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장중에 매도 세력이 출현해서 압력을 가하는 모습으로 주가가 고가수준이라면 하락으로 추세가 변경될 가능성이 있는 유형이다.

4.팽이형

그림

시세의 전환점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고 저가권이라면 반등의 가능성이 높고 고가권에서는 하락의 가능성이 높은 유형이다. 매수와 매도세력이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는 형세이고 몸통이 짧을수록 추세반전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아직 주가의 향후 전망을 미리 예측하기에 부담스러운 유형이다.

5.장대음봉형

그림

시가가 당일 최고가이고 종가가 당일 최저가라는 의미로 주가가 큰 폭으로 밀렸음을 의미하고 하락세가 강하다는 것을 뜻하며 주가가 급락할 가능성이 있으며 고가권에서 장대음봉이 나타나면 가장 강력한 매도신호라고 보면 된다.

6.교수형

그림

주가가 하락세이긴 하지만 저가권에서 오히려 장 마감 얼마 전 매수세력의 출현으로 주가가 바닥권이면 추세반등의 기미가 보이는 유형으로 꼬리가 길수록 그 신뢰도고 높다고 할 수 있다.

7.유성형

그림

주가의 하락세가 강하다는 의미로 고가권에서 나타나면 하락의 가능성이 크고 하락중인 상황에서 많이 나오는 유형이다.시가대비 저가매수로 짧은 반등을 보였지만 추가 매도세력의 매물공세에 밀려 종가가 최저점을 나타내고 있다.

8.십자형

그림

팽이형에서 몸통이 거의 없을 경우 시가와 종가가 같다는 의미로 고가권에 있다면 하락을 우려해야하고 저가권이라면 상승을 준비해야 한다.

지금까지 몇 가지 봉차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초보투자자들은 처음에 봐도 바로 해석이나 의미파악이 되지 않는다. 자주 보고 실제 어떤 특이한 봉차트 이후에 어떻게 주가가 변화되었는지 확인해보는 과정에서 어느 순간 자연스럽게 해석이 되고 향후 주가흐름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투자가 쉽다면 누가 못하겠는가?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라는 생각을 잊지말고 이러한 작은 연습과 노력으로 차트분석의 달인이 되어보자.  서기수 한국대체자산운용 투자본부장

서기수 한국대체자산운용 투자본부장

[약력] 전 한미은행,한국씨티은행 재테크팀장, 보험연수원·능률협회 강사, IFA자산관리연구소 소장, 인카금융서비스 자산관리센터장 [자산관리 문의 이메일]moneymst@naver.com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