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사회 > 정치

국힘, '김건희 7시간 통화 녹음' 방송금지가처분 신청... 선관위 유권해석도 요청

  • 보도 : 2022.01.13 11:22
  • 수정 : 2022.01.13 11:22

국민의힘 “사적 통화 몰래 녹음… 명백한 정치공작”

"녹음파일 받아 방송 준비 중 방송사 상대 방송금지가처분 신청"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해 선관위 유권해석 요청

조세일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지난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13일 윤석열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와 기자 간 통화녹음 파일을 보도할 예정인 방송사를 대상으로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을 하기로 했다. 해당 방송사는 MBC로 알려졌다.

방송금지가처분이란 피해를 받을 수 있는 방송에 대해 사전에 법원의 판결을 받아 송출을 금지할 수 있는 제도이다. MBC가 유튜브 채널 '서울의소리' 측으로부터 통화 녹음 파일을 받아 시사 프로그램에서 방송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지자, 국민의힘 측에서 통화 내용이 실제로 방송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한 것이다.

이양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이날 공지를 통해 "유튜브채널 서울의 소리에서 촬영을 담당하는 A씨와 김건희 대표 간 '사적통화'를 몰래 녹음한 파일을 넘겨 받아 방송 준비 중인 모 방송사를 상대로 오늘 오전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서를 접수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해당 방송의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해서도 선관위에 유권해석을 요청하기로 했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지난 12일 김씨가 6개월간 한 매체의 기자와 통화했으며, 조만간 7시간 분량의 통화 내용이 한 방송사에서 공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오마이뉴스는 그러면서 김씨가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 비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검찰수사, 정대택씨 국정감사 증인 불출석 등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과 사생활에 대한 이야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같은 날 "정치 공작으로 판단된다"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특정세력의 정치공작으로 애초에 통화를 녹음한 A씨를 고발하겠다"며 "국민의힘 법률지원단은 A씨에 대하여 오늘 공직선거법위반,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수석대변인은 "지난해 7~12월 사이 유튜브채널 '서울의 소리'에서 촬영을 담당하는 A씨는 김씨와 인터뷰가 아닌 사적통화를 10~15회했다"며 "A씨는 김씨와의 사적대화를 몰래 녹음한 파일을 모 방송사 B기자에게 넘긴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A씨는 최초에 김씨에게 '악의적 의혹 제기자에 대한 대응을 도와주겠다'는 거짓말로 접근해 모든 대화를 녹음했다"며 "이후 대선 선거 시점에 맞춰 제보의 형식을 빌려 터트리는 등 악의적으로 기획된 특정세력의 '정치공작'이라고 판단된다. 또 악마의 편집을 통한 의도적인 흠집내기도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사자 간 통화내용을 몰래 녹음한 후 상대방 당사자에 의사에 반해 공개하는 경우 헌법상 음성권 및 사생활 자유를 침해해 불법행위에 해당한다"며 "의도를 가지고 접근해 사적 대화를 몰래 녹음한 다음 제보한 내용은 정상적인 언론보도의 영역으로 볼 수 없고 취재윤리에 위반된다고 판단된다. 녹음 파일을 방송할 경우 강력히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1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제3자인 방송사가 그것(녹음파일)을 상업적인 목적으로 틀고 정치의 중심에 있는 제1야당의 대통령 후보를 공격하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하는, 정치적인 음모의 수단이 되고 있지 않나"라면서 방송중지가처분 소송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는 특히 "가처분 소송은 당연히 한다"며 "그것보다 중요한 건 공중파인 MBC에서 이 녹음을 입수한 경위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예를 들어 돈을 주고 산 것인지, 아니면 자기들끼리 묶여 있어서 전달을 받았든지 아니면 윤석열 후보를 공격하기 위한 내부의 움직임이 있는 것인지 다 우리는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