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기업컨설팅]

법인 전환할 개인사업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 보도 : 2019.07.13 11:00
  • 수정 : 2019.07.13 11:00

작년부터 성실신고 확인제도 적용대상이 확대되어 업종별로 농업·도소매업 등은 15억 원 이상, 제조업·숙박업·요식업 등은 7.5억 원 이상, 부동산 임대업·서비스업 등은 5억 원 이상으로 하향 조정되었으며 2020년 이후부터는 10억 원 이상, 5억 원 이상, 3.5억 원 이상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즉 대부분 사업장의 세금 부담이 높아질 전망이기 때문에 고소득 개인 사업자들은 법인 전환을 적극 검토 중에 있습니다.

고소득 개인 사업자는 법인 전환을 통해 효과적인 세금 절감이 가능해집니다. 개인사업자는 6~42%의 소득세 과세표준구간을 적용받지만, 법인으로 전환할 경우 10~25%의 과세표준구간을 적용받아 세금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3~5억 원의 과세표준 구간을 적용받는 개인사업자라면 법인 설립 시 지분 조정이 가능하여서 가족을 임원과 주주로 구성하여 과세표준구간을 4,600만 원에서 8,800만 원 사이로 낮출 수 있어 24%의 세율을 적용받아 종합소득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법인 사업자의 세금 절감 방안을 활용하여 추가로 세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법인 대표는 급여와 퇴직금이 비용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법인 이익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표가 소유한 영업권을 평가하여 법인에 유상양수도 하는 경우 법인은 법인세를 대표는 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대표의 은퇴 자금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한편 가업 승계 시에도 법인 전환이 개인 사업보다 유리합니다. 현행 상속 및 증여세의 최고세율을 50%에 달할 만큼 높습니다. 이 때문에 계획 없이 가업 승계를 진행할 경우 세금을 줄일 수 없으며 납부 재원을 마련하지 못해 실패로 끝날 확률이 매우 높은 것입니다. 더욱이 상속 및 증여세 마련을 위해 개인 재산을 헐값에 처분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매우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즉 단기적인 소득세 절감 외에도 미래를 위한 상속 및 증여세 절감을 위해 법인 전환은 꼭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법인 전환 시 다양한 세금 절세 방법을 활용할 수 있고 사업 제휴 및 투자 유치 등을 개인사업자보다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부는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여 중소기업의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법인 전환을 통해 벤처기업으로 격상되어 투자를 받을 수 있으며, 중소기업의 다양한 지원 혜택으로 비용 절감과 자금 조달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가 법인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일반사업양수도, 포괄양수도, 세감면 포괄양수도, 현물 출자, 중소기업 통합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사업양수도는 법인 설립 후 개인 사업 자산을 기업에 매각하는 형태를 활용하며 다른 방법보다 간편하고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물출자의 경우 기간과 비용 부담이 크지만, 취득세 감면이나 양도소득세 이월과세 등 조세혜택을 줍니다. 이처럼 법인 전환 방법마다 혜택과 실행 방법이 달라서 법인 전환 후 달라질 세금 변화분을 고려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현재 사업의 이익 규모나 자산구성 형태, 대표의 인적구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법인 전환 후 사업 목표와 가업승계, M&A 등을 고려하는 것이 향후 법인 사업의 미래를 밝힐 수 있을 것입니다.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 02-6969-8918, http://biz.joseilbo.com)

< 기업컨설팅 더보기 >

스타리치어드바이져
이서현 기업컨설팅 전문가

현)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현)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기업 컨설팅 전문가
현) 전자신문 기업성장 지원센터 기업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어드바이져
손성욱 기업컨설팅 전문가

현)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컨설팅 전문가
현)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기업컨설팅 전문가
현)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기업컨설팅 전문가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