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경제 > 경제

문대통령, 김동연·장하성 동시교체…후임에 홍남기·김수현

  • 보도 : 2018.11.09 14:43
  • 수정 : 2018.11.09 14:43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왼쪽)과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이 임명됐다.  [연합뉴스DB]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왼쪽)과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이 임명됐다. [연합뉴스DB]

◆…동시 교체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동시 교체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노형욱 신임 국무조정실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노형욱 신임 국무조정실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연명 신임 청와대 사회수석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연명 신임 청와대 사회수석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부 초대 '경제투톱' 1년반 만에 퇴진…'문책·쇄신' 복합적 요인 분석신임 국조실장에 노형욱 2차장 승진…靑 사회수석엔 김연명 중앙대 교수

문대통령, 김동연·장하성 동시교체…후임에 홍남기·김수현



정부 초대 '경제투톱' 1년반 만에 퇴진…'문책·쇄신' 복합적 요인 분석



신임 국조실장에 노형욱 2차장 승진…靑 사회수석엔 김연명 중앙대 교수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에 대한 동시 교체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로써 현 정부 초대 경제 사령탑 역할을 했던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1년 6개월여 만에 퇴진하게 됐다.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이 한꺼번에 교체된 것은 가시적인 효과를 내지 못하는 경제 현실을 고려한 쇄신의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풀이된다. 두 사람이 경제정책을 놓고 잇단 엇박자를 노출해왔다는 점에서 사실상 문책성 인사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 부총리 후임에 경제부처 관료 출신인 홍남기(58·행정고시 29회) 국무조정실장을 내정하고, 장 실장 후임에 김수현(56) 청와대 사회수석을 임명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새 국무조정실장에는 노형욱(56·행정고시 30회) 국무조정실 2차장이, 청와대 사회수석에는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의 포용사회분과위원장 겸 미래정책연구단장인 김연명(57) 중앙대 교수가 각각 발탁됐다.



강원 춘천 출신인 홍 부총리 후보자는 춘천고와 한양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에서 경영학 석사를, 영국 샐포드대에서 경제학 석사를 각각 취득했다.



옛 경제기획원에서 관료 생활의 첫발을 내디딘 그는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을 지냈고, 박근혜 정부 청와대 기획비서관과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을 역임했다.







김 신임 정책실장은 경북 영덕 출신으로, 경북고와 서울대 도시공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도시공학 석사와 환경대학원 박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노무현정부 당시 청와대 국민경제비서관·사회정책비서관, 환경부 차관을 역임한 뒤 서울연구원장을 지낸 바 있다.



노 신임 국무조정실장은 전북 순창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정치대에서 국제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기획재정부 행정예산심의관·사회예산심의관을 거쳐 재정관리관을 지냈다.









김 신임 청와대 사회수석은 제물포고와 중앙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사회정책 분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충남 예산 출신이다.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현 정부 인수위 역할을 했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사회분과위원장을 맡았었다.





honeybee@yna.co.kr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