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 산업

뭉쳐야 산다!...유통업계, 케미 마케팅 '봇물'

  • 보도 : 2015.05.20 08:57
  • 수정 : 2015.05.20 08:57

소비자와 소통하는 스토리텔링 인기에 다양한 캐릭터 담은 광고 봇물
리얼 커플 케미부터 다둥이, 아이돌 그룹 케미까지 모델 특성 살린 광고로 승부수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는 ‘케미 마케팅’이 불황 속 유통업계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20일 유통가에 따르면 tvN ‘삼시세끼 어촌편’의 만재도 커플 차승원과 유해진,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삼둥이, 아이돌 그룹 엑소(EXO) 등 각양각색의 캐릭터를 가진 구성원들이 모여 다양한 스토리를 형성해 소비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독차지함에 따라 ‘케미 마케팅’이 불황 속 활로로 인기를 끌고 있다.

‘케미’란 미디어 속 주인공들이 현실에서도 잘 어울리는 것을 상징하는 신조어로, 케미가 좋고 나쁨은 작품의 성공 여부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환상의 케미’를 만들어 차별화된 스토리를 형성, 소비자들에게 재미와 친숙함을 제공해 제품 판매 증진 및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기사이미지

◆…케미마케팅 사례들...코카콜라사 제공

평범한 콤비(2인조)는 가라! 리얼 커플 케미부터 남남 케미, 쌍둥이 케미까지 각광

‘케미’하면 빼 놓을 수 없는 것은 우월한 남녀 모델의 환상 호흡이다.

코카콜라사의 사이다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지난해 수지에 이어 올해는 강소라와 바비를 모델로 발탁, 함께했을 때 더욱 상쾌한 ‘스프라이트 샤워 구조대’를 선보였다.

2015년 대세남녀로 손꼽히는 강소라와 바비의 리얼한 연상연하 커플 케미에 광고 공개 전부터 큰 화제를 모았다.

tvN ‘삼시세끼 어촌편’에서 만재도 공식 커플로 큰 사랑을 받은 차승원과 유해진은 SKT의 ‘먼저 갑니다, band LTE’ 광고에서 프로그램의 콘셉을 그대로 살려 미리 짜여진 대본 없이 애드리브만으로 광고를 촬영했다.

NG 장면도 실제 광고 영상으로 활용되며 틀에 박힌 광고가 아닌 보는 재미를 선사하는 새로운 콘텐츠로써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SBS ‘오 마이 베이비’에 출연하며 식품업계 광고 모델 섭외 1순위로 거듭난 S.E.S 출신 슈의 쌍둥이 딸 라희, 라율 자매는 CJ제일제당의 신제품 ‘백설 건강을 생각한 고소한 들기름’ 광고 촬영 현장에서 평소처럼 들기름 주먹밥을 폭풍 흡입해 먹방 요정의 진수를 보여줘 눈길을 끌었다.

둘보다는 셋! 각자의 개성이 돋보이는 ‘트리오(3인조)’도 인기

‘콤비(2인조)’를 넘어서는 ‘트리오(3인조)’도 있다. 써니텐은 무한 긍정의 아이콘, 보고만 있어도 즐거운 예능 대세 삼인방 강균성•하하•강남의 초긍정 에너지가 돋보이는 광고를 공개했다.

밝고 유쾌한 에너지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이들 세 사람은 이번 써니텐 광고를 통해 지치고 힘든 청춘들의 고민과 걱정을 한 방에 짜릿하게 날려주는 유쾌한 멘토로 활약했다.

글로벌 주스 브랜드 미닛메이드는 삼둥이가 신제품 ‘미닛메이드 홈스타일’을 제대로 맛있게 즐기는 모습을 담은 TV 광고를 공개했다. 삼둥이는 아빠 송일국의 말에 따라 제품을 맛있게 먹으며 3인 3색의 개성 만점 주스 먹방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꽃보다할배’에서 친남매 같은 우애를 자랑한 최지우와 이서진은 신구와 함께 LG유플러스 제로클럽 시즌2 광고를 공개했다.

새 핸드폰을 사려는 최지우를 이서진이 말리는 모습이 ‘꽃보다할배’에서 최지우의 과소비를 막기 위해 슈퍼마켓까지 따라간 이서진의 모습을 그대로 떠올리게 해 화제를 모았다.

다다익선, 형제자매 케미 뽐내는 아이돌 그룹도 가세

‘케미’에 있어서는 아이돌 그룹도 빼놓을 수 없다. 태양의 마테차는 지난해 가수 씨스타에서 효린만을 모델로 발탁했지만, 올해는 멤버 전원을 기용해 씨스타만의 탄탄하면서도 건강한 섹시미를 담은 흥겨운 TV 광고를 공개했다.

롯데제과는 빼빼로 전속 모델인 아이돌 그룹 ‘엑소K(EXO-K)’의 새로운 광고를 공개, 각각 날씬한 ‘스키니 빼빼로’ 팀과 두툼한 ‘더블딥 빼빼로’ 팀으로 나눠 각자 자신의 빼빼로의 장점을 어필해 눈길을 끌었다.

가수 2PM의 에너지 넘치는 모습과 다양한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는 멤버들의 성실함이 브랜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낸 치킨 브랜드 페리카나는 식품, 유통, 의류, 전자제품 등 수많은 광고를 찍은 베테랑 아이돌의 환상 호흡이 돋보이는 새 TV 광고를 공개했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