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 부동산

후분양, 장점보다 단점이 많다는 옛 말…직접 확인하고 빠르게 입주 가능한 단지 눈길

  • 보도 : 2022.11.24 16:32
  • 수정 : 2022.11.24 16:32

조세일보
◆…사진- 더샵 파크솔레이유 투시도, 제공 : 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이 서울시 강동구 둔촌동 일대에 ‘둔촌동 삼익빌라’를 재건축해 선보이는 ‘더샵 파크솔레이유’가 지난 15일과 16일 진행된 1순위 청약에서 평균 경쟁률 15.68대 1, 최고 경쟁률 72대 1(59A타입)을 기록하며 전 타입 1순위 마감으로 종료되었다.

더샵 파크솔레이유는 이미 착공에 들어가 23년 6월 입주가 예정되어 있는 후분양 단지로 청약 이후 6개월 후에 바로 새 아파트로 입주가 가능하다.

기존의 분양 시장은 청약을 먼저 받고 착공을 시작하는 선분양 방식이 대다수인 상황에서 단지는 이미 착공에 들어가 입주를 앞두고 청약을 진행하는 후분양 방식으로 진행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후분양 방식의 주된 장점으로는 수분양자가 분양 받을 아파트의 실물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인데, 단지 내 녹지면적을 눈으로 확인하고, 커뮤니티 시설의 규모와 시설을 체크해볼 수 있다. 또, 아파트의 골조가 올라가기 전에는 직접 확인이 어려워 가늠만 가능했던 동간 거리에 따른 조망권과 채광 조건을 직접 체크할 수도 있다.

게다가 중도금 및 잔금을 지불할 자본에 대한 대출을 진행하게 될 경우, 대출 기간이 3년가량 짧아 이자 부담도 적다. 추후 단지가 완공되고 발견되는 하자∙부실 시공도 최소화되어 분쟁을 줄이는 등의 경제적인 이득도 톡톡히 볼 수 있다.

후분양 제도의 단점으로 꼽히는 점도 있다. 자금력과 신용도가 떨어지는 건설사와 시행사 사업의 경우 자금난 우려 및 사업 부도 사례까지도 찾아볼 수 있는데, 손꼽히는 대형 브랜드 포스코건설의 더샵이 시공을 담당하면서 이러한 우려는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사업에 대한 리스크를 시공, 시행사가 도맡아야 해 분양가가 높게 책정된다는 인식도 있으나 더샵 파크솔레이유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어 분양가 심사를 통해 적정 분양가를 책정해 논란은 불식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더샵 파크솔레이유의 경우 분양 이후 입주까지의 기간이 6개월 가량으로 이례적으로 짧아 분양 개념이 아닌 이사 개념으로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구매 후 바로 입주가 가능한데,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저렴한 분양가로 주변 구축 주택이 아닌 주거 흔적이 없는 신축 주택으로 이사를 오는 개념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한 전문가는 “후분양 제도가 가지고 있는 단점들을 상쇄한 단지들의 경우, 실 수요자 입장에서 전혀 손해볼 것이 없다”며 “주택 수요자들의 눈길이 공급자 중심의 선분양 방식에서 수요자 중심의 후분양 방식으로 돌아가고 있는 상황”이라 전했다.

‘더샵 파크솔레이유’는 우수한 정주여건을 자랑하는데, 첫째로는 단지가 들어서는 둔촌동의 우수한 교통환경이 있다. 서하남IC를 통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접근이 가능하여 서울 어느 곳으로도 접근성이 우수하며 천호대로, 양재대로 이용 시 주요 업무지구 출퇴근에 용이하다. 특히,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5호선 둔촌동역도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여 강남3구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다.

단지 주변 인프라도 풍부하다. 대형마트인 이마트 천호점과 둔촌 전통시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현대백화점 천호점도 인접해 있다. 또, 바로 옆에 재개발단지가 들어서며 향후 생활인프라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져 정주여건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도보거리 내 중앙보훈병원이 위치하고 있으며 강동성심병원과 강동경희대병원, 서울아산병원이 인근에 있어 대형병원 이용도 편리하다.

교육여건도 훌륭하다. 선린초등학교, 둔촌중학교, 둔촌고등학교가 도보 1분 거리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산초등학교, 한산중학교와도 도보거리 내 인접해 있고, 차량 10분거리 이내에 한영외고가 위치하고 있어 12년 안심 교육이 가능하다. 학원가의 경우 오금, 잠실 등 송파구가 멀지 않아 강남3구 학권을 공유하고 있다.

더불어 미래 비전도 탄탄한데, 단지에서 도보로 이용 가능한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에서 시작되는 9호선 연장 사업이 첫째다. 5호선 고덕역을 경유해 고덕강일 1지구까지 4개역을 신설하는 연장 사업은 고덕비즈밸리, 첨단업무단지, 엔지니어링복합단지까지 접근이 용이하게 되어 지역 내 투자유치와 인구 유입에 청신호가 들어왔다.

또, 서울~양평간 고속도로 노선이 25년 착공 예정이다. 완공 시 수도권 제 1∙2순환 고속도로를 연결해 잠실에서 양평까지 15분에 도달 가능하다. 해당 노선 외에도 강동구에서 출발해 세종시를 잇는 서울~세종간 고속도로도 20년 착공되어 25년 완공이 예정되어 있다. 이와 같은 고속도로 노선들이 전부 들어서게 되면 강동구는 서울에서 동서남북 어디든 접근이 용이해지는, 말 그대로 사통팔달의 교통 환경을 갖추게 된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자랑하는데, 공용 시설 지하 1층에 스크린골프,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필라테스 등 스포츠시설과 북카페(키즈룸) 등 교육시설, 코인세탁실, 관리사무실 등 공공시설이 들어선다. 추가로 지하 1층~지상 1층에 위치한 댄스연습실, 밴드연습실, 다목적강당, 커뮤니티홀, 미디어실 등이 포함된 청소년 문화의 집이 있어 자녀들의 문화 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시설도 풍부하다.

한편, 더샵 파크솔레이유의 추후 일정으로는 11월 23일 당첨자 발표가 진행되며, 동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당첨자 서류접수를 받는다. 정당계약은 12월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단지의 견본주택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대에 개관하여 방문객을 받고 있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