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사회 > 정치

총선 인재 공개한 여야…민주 '경제 전문가'-한국 '공익신고자' 영입

  • 보도 : 2020.01.16 13:54
  • 수정 : 2020.01.17 09:18

민주당 영입 최지은 박사, 세계은행 선임이코노미스트
한국당 영입 이종현 씨, 공익신고자 권익 활동 펼쳐

ㅇㅇ

◆…더불어민주당이 영입한 최지은 세계은행 선임이코노미스트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당대표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도중 어려웠던 가정 생활을 언급하다 표정이 어두워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16일 각각 4·15 총선 대비 영입 인재를 공개했다.

민주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총선 영입 인재 9호로 세계은행 선임이코노미스트인 최지은 박사(39)를 영입했다고 16일 밝혔다.

민주당은 서면을 통해 "최 박사는 한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아프리카개발은행(AfDB)에 정규직 이코노미스트로 입사한 이후 세계은행에 영입된 국제 전문가이자,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글로벌 경제전문가"라고 소개했다.

부산 출신인 최 박사는 서강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행정학·국제개발학 석사를 마치고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국제개발 박사학위를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세계은행에서 중국 담당 선임이코노미스트를 맡아 중국 재정 근대화 사업 및 경제개발계획 수립 지원 사업을 지휘하고 있다.

민주당은 "최 박사는 지난해 '아프리카 미래일자리 보고서'를 펴내 해외 경제지, 국제통화기금(IMF)과 유엔 등 국제기구, 브루킹스 연구소와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등 해외 유력 싱크탱크로부터 주목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최 박사는 회견문에서 "세계 곳곳 100여개국을 다니며 쌓아온 나름의 경제 식견을 바탕으로 현재 대한민국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정책과 법을 만들고 싶다"고 입당 포부를 밝혔다.

ㅇㅇ

◆…자유한국당에 영입된 산업재해 공익신고자 이종헌 씨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영입인사 환영식에서 황교안 대표로부터 축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도 산업재해 공익신고자 이종헌 씨(47)를 4호 영입인재로 발탁했다고 밝혔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환영식에서 "지난해 국민들은 겉으로만 정의를 외치는 위선자들 때문에 사회가 얼마나 혼탁할 수 있는지 똑똑히 목도했다"며 "이종헌 님과 같이 용기 있는 분들이 더 큰 용기를 내 더 큰 행동을 보여줄 수 있을 때 사회의 폐단과 부조리를 바꿔낼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씨는 지난 2014년 농약·비료제조사 팜한농 구미공장에서 근무할 당시 사 측의 산업재해 은폐 사실을 알고 대구지방고용노동청 구미지청에 신고했다. 고용노동부 조사 결과 회사가 총 24건의 산업재해 은폐 사실이 드러나 1억5480여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 받았다.

하지만 이 씨는 '내부고발자'로 낙인이 찍히고 말았다. 사측은 사내전산망 접속 제한, 대기발령, 부당전보, 사무실 격리배치, 최하위 등급 인사평가와 승진 누락 등 불이익을 줬다. 이 씨는 국민권익위원회에 보호조치를 세 차례 신청하기도 했다.

이후 이 씨는 공익신고자 보호와 권익 증진을 위한 활동을 펼쳐왔다. 

이 씨는 지난 2017년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후보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산하 공익제보지원위원회의 위원으로 자문 역할을 맡아 눈길을 끈다.

이 씨는 "처음에 한국당 영입제의를 받고 많이 고민했다. 어떻게 보면 공익신고자가 불편할 수밖에 없었던 당이었기 때문"이라고 환영식에서 입을 열었다.

그는 "하지만 염동열 영입위원장이 수차례 설득하며 진정성을 보여줬고, 어떤 정당도 공익신고자에게 30%의 공천 가산점을 준다는 혁신적인 방안을 내놓은 적이 없어서 당의 결정에 큰 감동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대단히 정의롭고 올곧아서 공익신고를 한 것은 아니다. 적어도 제 양심이 원하는 대로 공익신고를 했고, 당연히 대한민국이 지켜야 할 법질서와 산업안전법, 공익신고자법을 지키기 위해 싸워왔다"며 "앞으로 근로자들의 건강한 일터와 사회적 약자, 비정규직을 위해 힘껏 싸워나가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