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조세 > 내국세

[2020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가이드]

⑧지난 5년간 더 냈던 소득세 돌려받는 방법

  • 보도 : 2021.05.17 07:00
  • 수정 : 2021.05.17 07:00

과거에 놓친 '세금환급' 받는 방법은?

경정청구 통해 조건 만족 시 세금 환급 가능

연말정산 못한 근로자, 5월 종합소득세 신고해야

조세일보

◆…자료 = 조세일보 세금신고 가이드 홈페이지 화면.

올해 초 연말정산 서류를 회사에 제출할 시간이 없었거나, 이런 저런 사정으로 연말정산을 못한 근로자들이라도 포기하긴 이르다. 연말정산 '패자부활'의 기회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미 연말정산을 마쳤다 하더라도 깜빡하고 공제를 놓친 항목이 있다면 종합소득세(이하 종소세) 신고기간 '확정 신고'를 통해 신고내용을 수정할 수 있다고 세무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종소세 신고 과정에서 지난 1월 연말정산을 통해 세금을 신고했던 것을 최종 확정하는 절차로 이해하면 쉽다. 가령, 경로우대공제(70세 이상 100만원 추가공제)를 받지 않았거나, 공제대상인 보험료·의료비가 있는데도 공제를 받지 않았을 때 이를 반영해 세금을 확정 신고하는 것이다.

유치원아, 영유아·취학 전 아동의 유치원비, 보육비용(또는 학원 수강료)에 대한 교육비공제도 근로자가 깜빡하는 공제 사례로 꼽힌다. 이러한 것들을 종소세 신고를 통해 반영하면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연말정산 다시 하는 방법

조세일보

◆…홈택스 접속 이후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화면. (자료 = 국세청)

대부분의 근로자들은 회사에서 근로소득세를 원천징수하는데다, 직접 연말정산 서류를 접수하지 않아 세금신고가 생소하고 두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방법만 알면 그리 어렵지 않다.

우선 홈택스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에서 보이는 '종합소득세' 메뉴로 들어간다.

이후 종합소득세 신고유형(단순경비율 추계신고서, 일반신고서 등)별로 여러 메뉴가 나오는데, 이 중 근로소득자 신고서 메뉴에 있는 '정기신고 작성'을 누른다.

이미 연말정산을 마친 근로자라면 바뀐 화면(기본사항 입력)에서 '연말정산 불러오기'를 눌러 기존에 제출된 급여자료나 공제자료를 불러올 수 있어 편리하다. 연말정산을 하지 않은 경우엔 '새로 작성하기' 메뉴로 들어가 기본정보를 입력한 뒤 신고서를 작성하면 된다.

이후 '근로소득신고서 입력' 화면이 나오는데 인적공제, 보험료 공제, 의료비 공제 등 수정해야 할 공제항목을 고치면 된다.

이 과정을 거친 뒤엔 반드시 '신고서 제출하기'를 눌러야 한다. 마지막으로 초기 화면 맨 아래에 위치한 증빙서류 제출 메뉴를 통해 의료비나, 기부금 등의 빠뜨린 영수증 등 부속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 경정청구 제도 통해 더 냈던 세금 돌려받을 수 있다

조세일보

◆…종합소득세 경정청구를 통해 일정 조건에 부합하면 지난 5년간 더 냈던 세금(소득세)을 돌려 받을 수 있다. 환급세액이 있다면 전자신고세액공제(1만원)도 적용되기 때문에 기존의 세금신고 내역을 꼼꼼히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고 세무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자료=국세청)

과거 5년 치 신고 내용을 수정하고 싶다면 근로소득자 신고서 메뉴에서 '경정청구 작성'으로 들어가면 된다.

수정을 원하는 귀속연도(2015~2019년)를 선택하면 '소득·세액공제 명세서 및 부속서류 조회' 화면이 나오고 회사에서 제출한 근로자의 지급명세서나 부속서류 등을 조회할 수 있다.

다만, 귀속연도를 조회하는 과정에서 '국세청에 제출된 귀하의 근로소득 지급명세서의 결정세액이 0에 해당해…' 이런 안내 메시지가 뜬다면 경정청구에 의미가 없어진다. 돌려받을 세금이 없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경정청구 대상자가 '근로소득신고서 수정입력' 화면까지 들어왔다면 이곳에서 인적공제, 보험료 공제, 의료비 공제 등 각종 공제항목을 수정할 수 있다. 이를 작성해 입력하면 환급받을 예상세액이 계산되고 경정청구 신고서 작성이 완료된다.

박종렬 세무회계사무소 대표(인천지방세무사회 홍보이사)는 "경정청구 제도를 활용하면 조건에 부합 할 경우 지난 5년간 낸 소득세를 일부 환급받을 수 있다"며 "연말정산을 했어도 종합소득세 신고과정에서 다시 한 번 빠뜨린 공제사항이 없는지 꼼꼼히 챙기는 습관이 중요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조세일보 세금신고가이드(http://www.joseilbo.com/taxguide/contents/index.php)를 방문하면 종합소득세 신고서식 및 반드시 체크해야 할 개정사항 등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