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조세 > 내국세

[2020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가이드]

①종합소득세 신고, 누가 어떻게 하나요?

  • 보도 : 2021.05.10 06:00
  • 수정 : 2021.05.10 06:00
조세일보

◆…조세일보 세금신고가이드 <종합소득세>.

2020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시즌이 다가왔다. 지난해 종합소득이 있는 개인이라면 반드시 오는 31일까지 종소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 다만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는 종소세 신고는 기존대로 31일까지 해야하지만, 소득세 납부는 8월31일까지 하면 된다.

신고대상 소득은 사업, 근로, 이자, 배당, 연금, 기타소득으로 이를 합산해 신고해야 한다. 다만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000만원 이하인 속모 주택임대소득자는 분리과세로 신고하면 된다. 국세청은 올해 최초로 소규모 주택임대소득자 분리과세 모두채움 신고를 제공하기 때문에 신고 시 이를 활용하면 된다.

성실신고확인 대상자는 세무대리인이 작성한 성실신고확인서를 첨부해 오는 6월30일까지 신고·납부하면 된다. 대상자는 업종별로 일정규모 이상이 되는 사업자로 지난해 수입금액이 도소매업 등 15억원이거나 음식·숙박업은 7억5000만원, 임대·서비스업은 5억원 이상이다.

신고대상 소득은 국내외에서 발생한 모든 소득을 기준으로 하되, 비거주자는 국내원천 발생 소득이다. 거주자 기준은 국내에 주소를 두거나 183일 이상 거소를 둔 개인이다.  

조세일보

세무서 신고지원 '고령자·장애인'만…"나머지는 전자신고하세요"

조세일보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세무서에서는 현장의 신고지원을 축소하고 납세자들에게 전자신고를 할 것을 독려하고 있다. 다만, 모두채움 납부서를 받은 납세자중 만 65세 이상 고령자와 장애인에 한해서 신고서 작성을 지원한다.

국세청에서 수입금액부터 납부세액까지 미리 작성한 신고서인 모두채움 신고 안내를 받은 경우 모바일, ARS, 우편, 팩스 등으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다.

단순경비율 사업소득과 종교인 소득신고의 경우 홈택스(www.hometax.go.kr), 모바일 홈택스, ARS, 우편, 팩스 등으로 신고할 수 있으며 분리과세 주택임대소득의 경우 ARS를 제외한 홈택스, 모바일 홈택스, 우편, 팩스 등으로 신고할 수 있다.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000만원 이하인 주택임대소득자에게는 분리과세 모두채움 신고를 제공하는데, 신고대상인 다른 소득이 없다면 서면으로 모두채움 신고가 안내되고, 다른 신고대상 소득이 있다면 다른 소득과 함께 안내가 나가게 된다.

조세일보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제공하던 단순경비율 모두채움을 연금·기타소득이 함께 있는 사업자까지 확대했으며 단순경비율 및 근로소득은 세법규정과 용어 등을 몰라도 쉬운 질문·답변으로 신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신규로 제공한다.

또한 홈택스에 로그인 시 안내문 조회부터 납부까지 단계를 납세자별 맞춤형으로 안내하는 내비게이션을 이번 종합소득세 신고부터 최초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신고하면 된다.

지난해 1월1일부터는 개인지방소득세를 시·군·구청에 신고하는 지방자치단체 신고제도가 시행됐는데, 이도 홈택스에서 종소세 신고를 한 뒤 추가 인증없이 위택스(www.wetax.go.kr)로 이동해 신고하면 된다. 개인지방소득세 신고서도 자동으로 채워지기 때문에 원클릭으로 신고하면 된다.

납부방법은 국세계좌나 가상계좌를 통해 납부할 수 있으며 홈택스나 인터넷지로에서 간편결제 서비스(앱카드, 페이코, 삼성·카카오·네이버페이)를 이용하거나 신용카드로 납부하면 된다.  

부담되는 세금…방법 없나요?

코로나19로 인해 소득이 줄었지만 소득세 납부 직권연장 대상에서 제외된 납세자라면, 소득세 납부기한 연장을 신청하면 된다.

홈택스에 접속해 신청하면 되며, 연장된 신고·납부기한 이후에도 피해가 해소되지 않은 경우 신청에 의해 추가 기한연장이 가능하다.

납부기한이 직권으로 연장된 납세자는 기한연장에 따른 납세담보를 제공하지 않아도 되며 신청에 의해 기한이 연장된 경우에도 영세 사업자는 연장된 세액의 최대 1억원까지 납세담보 제공이 면제된다.

소득세 납부기한 연장이 불가능 한 납세자라면 세금을 분납하는 방법도 있다.

납부해야 할 세액이 1000만원이 넘는다면 1000만원 먼저 납부한 뒤 2개월 뒤에 나머지 금액을 납부하면 된다. 만약 내야할 세액이 2000만원을 초과했다면 50% 이하의 금액을 납부한 뒤 납부기한 경과 후 2개월 안에 나머지 금액을 납부하면 된다.

납부기한 내 세금을 신고·납부하지 않았다면 가산세를 내야 한다.

착오 등으로 인한 일반 무신고의 경우 산출세액의 20%, 전문직 사업자 등 복식부기의무자의 경우 산출세액의 20% 또는 수입금액의 0.07% 중 큰 금액으로 가산세가 부과되며 허위증빙, 허위문서 등을 작성하는 부정한 행위라면 가산세는 산출세액의 40%나 되니, 유의해야 한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