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 보도 : 2021.11.08 15:06
  • 수정 : 2021.11.08 16:32

인터넷의 확장이면서 4차산업혁명 기술의 융합서비스인 메타버스 플랫폼은 마케팅과 영업에 새로운 혁신과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기업은 365일 24시간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에 매장, 상품 전시관 등을 구현해 운영할 수 있다. 이렇게 메타버스 플랫폼 공간에 매장을 구현하고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현실 세계에서 365일 24시간 운영하는 비용과 비교한다면 엄청나게 절감을 할 수 있다.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업데이트 역시 현실세계 매장과 비교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기업은 메타버스 플랫폼에 구현한 매장의  링크 주소만 고객과 소비자들에게 공유하면 된다.

기업이 현실세계의 매장에 추가로 메타버스 플랫폼에 매장을 구현한다면 직원들 역시 매장 출근 없이 비대면, 원격으로 고객, 소비자들과 소통, 상담을 할 수 있다. 이 매장은 365일 24시간 오픈되는 매장이 된다.

소비자와 고객은 언제, 어디서나, 365일 24시간 자신이 원할 때 메타버스 플랫폼 매장에 입장을 해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필요하면 상담신청을 할 수도 있다. 물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직원들과 상담도 가능하다.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메타버스 플랫폼에 매장을 만들어 365일 24시간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매장을 운영하는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수 있다.

아래 이미지는 필자가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에 구현 중인 메타버스 내 전자제품 매장 청사진이다. 간단한 투어를 원한다면 카카오(ebookmd)로 연락하면 된다.
 
조세일보
◆…<게더타운에 구현한 전자제품 매장>
메타버스 마케팅을 실향하는 방법은 우선 메타버스 플랫폼(게더타운)에 매장을 구현한다. 이 때 매장은 위의 이미지와 같이 구현할 수 있다. 다음으로 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는 이 게더타운 매장의 URL을 홍보하거나 가망고객들에게 알린다. 이때 매장을 투어하는 설명서를 첨부한다. 직원과 직접 상담이 가능한 시간, 상담을 예약하는 방법도 함께 알린다.

고객과 소비자는 자신이 원할 때 언제든 접속해 메타버스 내 매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필요하다면 상담 신청(카카오 오픈채팅방)을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메타버스 플랫폼에 매장을 운영하면 현실세계에서 매장을 방문하였을 때 만나는 판매직원을 만나지 않고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판매직원의 판매 멘트나 설득 메시지를 듣지 않아도 된다. 또한 자신이 구매력에 대한 고려없이 모든 제품을 만날 수 있고 그리고 상담 시간과 방법의 선택을 자신이 할 수 있다. 이렇게 된다면 고객과 소비자의 만족도가 향상될 것이다.

기업,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은 현실의 매장 외 메타버스 플랫폼에 매장을 구축해 놓으면 다음의 이점이 있다. 신제품이 입점해도 인테리어 변화 없이 전시가 가능하다. 짧은 시간에 신 제품의 전시가 가능하며, 가망고객들에게 부담없이 매장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현실세계의 매장 오픈에 소요되는 엄청난 비용을 제거하거나 최소화 할 수 있다. 고객의 방문을 위한 현실세계 매장은 최소화 할 수도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매장과 가게의 영업, 판매, 마케팅 방식에도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새로운 세계이자 시장이고 무경계 속에서 세상의 모든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누가 이 메타버스가 주는 변화에 먼저 올라탈 것인가? 이는 스스로 결정할 몫이다.

디지털지능연구소, 메타버스 교육센타
노진경 대표

[약력] 한국생산성본부 영업마케팅 지도교수, 한국HRD교육방송 교수, 메타버스 강사
[저서] 영업달인의 비밀노트, 메타버스올라타기, 게더타운사용법, HRD메타버스에 탑승하다. 등 다수 [홈페이지] https://cafe.naver.com/metabuss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