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국제 > 국제

EU의약품청 "J&J백신 이점, 부작용 능가"…EU국가별 대응 달라

  • 보도 : 2021.04.15 04:53
  • 수정 : 2021.04.15 04:53

EMA, J&J백신 권고안 다음 주 발표…부작용보다 이점 커

접종자 100만 명당 1명에게서 혈전 발견…피임약, 1만 명당 4명

인과관계 불명확한 희귀 부작용이나 유럽 내 불안감 확산

의학 전문가 "벼락 맞을 확률과 비슷…코로나19가 훨씬 위험"

조세일보

◆…존슨앤드존슨의 코로나19 백신 (사진 로이터)

유럽의약품청(EMA)이 존슨앤드존슨(J&J) 백신의 이점이 아직 확인되지 않은 부작용보다 크다고 밝혔으나 유럽연합(EU) 소속 국가마다 대응을 다르게 하고 있다.

14일(현지시간) EMA는 J&J백신에 대한 권고안을 다음 주 발표한다면서도 이 백신의 이점이 있을지 모른 부작용보다 크다고 밝혔다.

13일 미국 식품의약처(FDA)는 J&J백신 접종 뒤 50세 이하 여성 6명에게서 희귀 혈전 증상이 나타나자 해당 백신을 예방적 차원에서 며칠 동안 중단할 것을 권고했다.

이어 J&J백신 중단을 며칠로 예상하며 의료종사자에게 혈전 진단 방법과 치료 방법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럽에서 J&J백신 배송이 시작된 가운데 EU 국가마다 J&J백신 접종을 두고 대응을 다르게 하고 있다. 프랑스와 벨기에는 접종을 계속 진행하겠다고 했으나 스페인과 이탈리아, 그리스는 접종을 중단하기로 했다.

EMA는 J&J가 국가별 보건당국과 접촉하고 있다며 EMA 안전위원회가 권고안을 발표하기 전까지 배송받은 백신을 보관하길 권고했다.

EU 국가마다 특정 나이대를 기준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AZ백신) 접종을 중단한 가운데 J&J백신 마저 논란에 휩싸이자 EU의 예방접종 운동이 추가 타격을 입게 됐다.

과학정보분석업체 에어피니티는 J&J백신이 중단되면 EU 내 백신 접종이 12월까지 2개월 이상 지연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달 초 EMA는 AZ백신이 혈전과 연관성이 있어 보이나 발생 사례가 매우 적으며 코로나19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는 데 있어 중요하기에 권장한다고 밝혔다. 이에 EU 국가들은 AZ백신을 특정 나이대를 기준으로 접종을 중단하거나 접종량을 줄이고 있다.

J&J백신과 AZ백신의 혈전 논란으로 값싸고 유통이 쉬워 주목받던 두 백신에 대한 대중적 신뢰를 떨어뜨릴 위험이 생겼다.

FDA의 한 관계자는 J&J백신 사례가 AZ백신 사례와 매우 비슷하다며 모더나와 화이자는 혈전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J&J백신과 AZ백신은 인체에 무해한 아데노바이러스에 코로나19 항원 유전자를 주입한 백신이며 모더나와 화이자는 코로나19 항원 유전자를 mRNA 형태로 주입해 체내에서 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백신.

J&J는 보건당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헐전과 백신 사이에 명확한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탈리아 일간지 라 스탬파는 EMA 안전위원회가 내년에 AZ, J&J와 추가 계약을 하지 않기로 했으며 모더나와 화이자 같은 mRNA 기술을 쓴 백신에 주력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EU 대변인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백신 계약에 대한 언급은 피했다.

혈전 문제는 지금까지 1백만 명당 1~5명에게서 발생한 극히 드문 사례이다. 다만 방역 방국들은 대중의 광범위한 불안으로 인해 접종을 확대할지 말지에 대한 딜레마에 빠졌다. 여성 경구 피임약은 혈전 부작용을 1만 명 가운데 4명에게 일으키는 것을 고려하면 위 백신들의 부작용은 극히 낮은 수준.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자문위원회가 14일 회의를 열어 관련 사례를 검토하고 권고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혈전 사례 6건 모두 18~48세 여성에게서 발견됐으며 접종 뒤 6일에서 13일 뒤에 증상을 보였다.

FDA는 3주 뒤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두통과 복통, 다리 통증과 호흡곤란 등이 일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안 더글라스 런던 위생 및 열대의학 대학교수는 "생각해보면 벼락 맞을 확률과 비슷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위험은 상당하다"고 지나친 우려를 경계했다.

<제공 로이터>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