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사회 > 사회

정부 "석달 만에 600명대…4차 유행 본격화 가능성 켜져"

  • 보도 : 2021.04.07 13:02
  • 수정 : 2021.04.07 13:02

지난 1월 10일 이후 석 달 만에 신규 668명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 코로나19 환자 증가

거리두기 장기화로 국민 피로감 누적

국민 여러분들의 참여가 무엇보다 절실한 상황

조세일보

◆…<사진: 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4차 유행 본격화를 우려하며 국민들에게 방역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호소했다.

7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오늘 발생한 국내 환자 수는 3차 유행이 감소하던 지난 1월 10일 이후 석 달 만에 600명대를 기록하고 있다”며 “4차 유행이 본격화되는 가능성이 차츰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에서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고 전국적으로 유행이 확산되고 있다”며 “특히 비수도권에서는 경남권과 충청권에서의 환자 발생이 많고 1차와 2차 유행에 비해 큰 3차 유행의 특성으로 인해 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국민들의 피로감이 누적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이유로 사회적으로 방역에 대한 긴장감이 많이 이완되어 있지만 이제는 4차 유행의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방역의 긴장감을 다시 높여야 할 때”라며 “정부는 4차 유행을 억제하기 위해 국민 여러분께 다음의 세 가지를 간곡하게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첫째 국민 여러분께서는 꼭 필요하지 않은 모임은 취소하시고 만나는 인원을 줄여주시기 바란다”며 “현재 다양한 일상 공간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있으며 전국 각지에서 감염이 확산되고 있어 코로나19로부터 완전히 안전한 곳을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모임에 여러 차례 참여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식사나 음주를 하며 마스크를 벗게 되면 감염의 확률이 그만큼 높아지므로 모든 모임을 취소하거나 연기해 주시기 바라며 특히 마스크를 벗게 되는 식사나 음주 모임을 밀폐된 실내에서 하는 것은 하지 말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둘째 가장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기 바란다”며 “철저한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주기적인 환기 그리고 증상이 있으면 검사받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은 어렵지 않으면서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식당이나 카페, 노래연습장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는 모든 인원이 출입명부를 작성해야 한다”며 “일행 중 일부만 명단을 작성하는 경우 역학조사 과정에서 접촉자를 찾아서 분류하는 데에 시간이 걸린다”고 부연했다.

마지막으로 “예방접종 대상자들께서는 적극적으로 접종에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상반기에는 어르신들과 취약계층, 사회 필수인력들의 예방접종이 예정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분들께서 예방접종에 협조해 주신다면 코로나19로 인한 사망률이 줄어들고 위중증 환자의 비율이 낮아져서 코로나19의 위험성이 낮아지게 된다”면서 “그만큼 우리 사회가 코로나19로부터 훨씬 안전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지금 우리나라는 4차 유행이 본격화될 가능성이 있는 시기”라며 “코로나19와의 전투는 정부의 힘만으로는 이길 수 없으며 국민 여러분들의 참여가 무엇보다 절실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이번 4월과 5월에 무사히 코로나19의 확산세를 막아내고 고령층과 취약계층의 접종을 마무리하면 코로나19의 위험성은 그만큼 크게 줄어들 것”이라며 “지난 1년간 보여주신 참여와 연대의 모습처럼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다시 한 번 방역의 긴장도를 높이고 적극적인 방역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653명, 해외유입 사례는 15명으로 누적 확진자는 모두 10만 6898명이다.

지역별로는 서울 196명, 경기 173명, 대전 61명, 인천 44명, 부산 38명, 울산 26명, 경남 25명 등이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