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금융증권 > 금융일반

[주간 가상화폐 동향]

코인 시장, 이더리움 중심 성장세… 위믹스는 -68.24% 기록

  • 보도 : 2022.11.29 16:47
  • 수정 : 2022.11.29 16:47

11월 넷째 주 가상화폐시장 성장세는 '이더리움'이 주도한 것으로 밝혀져

‘주간 Worst 자산’, '위믹스' -68.24%… '셀로'는 +61.59% 기록

업비트 'UBMI 공포-탐욕 지수' 33.47 기록… 가상화폐시장은 '공포' 상태

업비트 "지수 하락하는 동시에 가격 변동성·거래량 높아지고 있는 중"

조세일보
◆…11월 넷째 주 가상화폐 시장 성장세는 이더리움이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업비트]

11월 넷째 주 가상화폐 시장 성장세는 이더리움이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4일 상장 폐지가 결정된 위메이드의 '위믹스(WEMIX)' 코인은 지난 한 주간 -68.24%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주간 ‘Worst’ 자산에 꼽혔다. 현재 디지털 자산 시장은 ‘공포’ 상태로 가격 변동성과 거래량이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도 함께 나왔다.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는 28일 업비트 디지털 자산지수(Upbit Crypto Index, UBCI) 주간 보고서를 발표했다.

UBCI란 가상화폐 시장 전체의 움직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시장의 표준지수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에 보유한 가상화폐의 비중을 UBCI에서 서비스하는 개별지수의 가상화폐 구성비와 일치시키는 등 투자에 활용할 수 있다.

보고서에 의하면 '이더리움(Ethereum)'이 업비트 시장지수(UBMI) 및 알트코인 지수(UBAI)의 증가세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UBMI는 업비트 원화마켓 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디지털 자산을 대상으로 산출하는 지수로 주간 수익률은 1.56%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유가증권시장 수익률 대비 0.80% 높으며, 나스닥에 비해서는 0.27% 낮은 수치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알트코인을 대상으로 산출하는 UBAI는 지난주 대비 4.31%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유가증권시장 및 나스닥과 비교해 각각 3.55%, 2.48%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한 주간 최고 수익률을 기록한 가상화폐는 가격이 61.59% 증가한 '셀로(CELO)'였다. '셀로'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간단하고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창립된 오픈 플랫폼 '셀로'의 거버넌스 토큰이다.

반면 가상화폐 '위믹스(WEMIX)'는 -68.24%의 수익률로 주간 최저 수익률을 기록했다. 위믹스는 국내 상장 8대 게임사 중 하나인 위메이드에서 발행한 코인이다. 지난 24일 디지털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에 의해 상장폐지 결정이 내려진 바 있다.
조세일보
◆…이날 보고서에서 현 디지털자산 시장이 '공포' 상태에 해당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주간 디지털 자산 시장의 상태를 나타내는 'UBMI 공포-탐욕 지수'는 33.47로 '공포'를 기록했다. [사진=업비트]

한편, 보고서는 현재 가상화폐 시장이 '공포' 상태에 해당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주간 디지털자산 시장의 상태를 나타내는 'UBMI 공포-탐욕 지수'는 33.47로 '공포'를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공포-탐욕 지수'가 '0'에 근접하면 UBMI는 단기적 저점(local minimum)에 도달하며, 100에 근접할 경우 UBMI는 국소적 고점(local maximum)에 도달한다.

업비트 측은 보고서에서 "지수가 하락하는 동시에 가격 변동성과 거래량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상화폐 '아이큐(IQ)'의 공포-탐욕 지수는 87.63을 기록하면서 개별 코인 가운데 가장 탐욕적인 투자가 이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가상화폐는 위키피디아(Wikipedia)의 탈중앙화 버전인 아이큐의 유틸리티 토큰이다.

이와 반대로 '칠리즈(CHZ)'의 경우 16.92를 기록하면서 해당 코인에 대한 투심은 가상화폐 가운데 가장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칠리즈 토큰은 스포츠 팀을 비롯한 다양한 조직들의 팬 토큰 및 투표 토큰을 얻거나 관련 상품들을 구매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조세일보
◆…UBMI의 주간 수익률은 1.56%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유가증권시장 수익률 대비 0.80% 높으며, 나스닥에 비해서는 0.27% 낮은 수치다. UBAI는 지난주 대비 4.31% 증가하면서 유가증권시장 및 나스닥과 비교해 각각 3.55%, 2.48%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자료출처=업비트 UBCI Weekly report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