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사회 > 정치

박홍근 "이제 입법·예산의 시간... 정부·여당의 실정·무능 바로잡아야"

  • 보도 : 2022.10.27 15:36
  • 수정 : 2022.10.27 15:36

27일 민주당 의원총회

"혈세 낭비·위법 시행령 사업 찾아내 철저히 삭감할 것"

"지역화폐, 공공주택 등 민생 예산 살릴 것"

野 "오늘 본회의서 '정우택 국회 부의장 선출' 안건 처리 안 해"

조세일보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윤석열 정부의 첫 예산안을 '초부자 감세'로 규정하며 "제2의 IMF 위기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세계 추세와 반대로 '초부자 감세'를 외치는 정부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민주당의 역할은 분명하다. 현재 우리 앞에 닥친 위험한 경제의 파고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민주당이 앞장서서 정부·여당의 실정과 무능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제부터 국회가 본격적인 입법과 예산의 시간을 맞는다"며 "민생은 뒷전이고 경제에 무능하면서도, 사정에만 골몰하는 윤석열 정권이 초래한 국가적 위기와 퇴행 앞에서 원내 1당인 민주당의 책임감이 더 크게 요구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이 무능력과 무책임으로 방치한 민생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우리가 꼼꼼하게, 제대로 챙겨야 하겠다"고도 했다.
 
조세일보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 원내대표는 "5년 동안 총 60조원, 내년 세입의 6.4조원이다. 이 돈이면 우리 국민들이 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는 데 얼마나 큰 도움이 되겠나"라며 "1조원에 달하는 대통령실 이전 등 국민 혈세 낭비 사업과 위법한 시행령에 연계된 사업들을 철저히 찾아내 삭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신 지역 화폐처럼 골목상권을 살리고 중·소상공인에게 힘이 되는 예산들, 어르신 일자리와 저소득층 공공임대 주택, 청년 내일채움공제 등 경제 어려울 때 더 고통스러운 분들에게 필요한 민생 예산을 반드시 살리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본회의에서는 '중소기업 산업전환 촉진 특별법', 새마을금고 및 중앙회에 금리인하 요구권을 도입하는 '새마을금고법', 지역사랑상품권 활성화에 대한 연구 수행 근거를 마련하는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법' 등 43건의 안건이 처리될 예정"이라며 "오늘부터 민생 예산과 민생법안 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예산과 입법으로 민생경제에 꼭 성과를 내는 유능한 민주당의 모습을 함께 보여드리기 위해서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 민주, "오늘 본회의서 '정우택 국회 부의장 선출' 안건 처리 안 해"

한편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에서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을 22대 국회 후반기 여당 몫 국회부의장으로 선출하는 안을 다루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세일보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지난 26일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조동현 기자]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후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정우택 의원을 국회부의장으로 선출하는 건과 관련해선 오늘 (본회의) 안건으로 올리지 않는 것으로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간 얘기됐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해당 안건은 다음달 10일 국회 본회의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변인은 "여야 수석 간에 큰 이견 없으면 다음 본회의에서 다루게 될 수 있을 것 같다"며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이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을 만나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지 의논해주면 그때 가서 얘기하고 처리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이달 25일 의원총회에서 정진석 국회부의장의 후임으로 정우택 의원을 선출하기로 결정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또 "오늘 의총에서 예산안 관련 박정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야당 간사가 어떤 방향으로 임할 것인지 얘기했고 그 외 특별하게 논의된 바는 없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