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생애설계 이야기]

주식투자와 생애설계는 원칙을 기반으로

  • 보도 : 2021.09.16 08:00
  • 수정 : 2021.09.16 08:00
주식투자를 하는 보통 사람들이 참 많다. 작년 3월 코로나로 인한 대폭락사건을 겪은 이후 주식투자를 시작한 사람이 많이 늘었다고 한다. 시중 서점에는 주식투자를 안내하는 책자가 넘쳐난다.유튜브에도 주식을 다루는 내용이 널려 있다. 주식투자를 일상화하는 삶은 지금 시대에서 필수적인 사항이 되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지켜야할 중요한 것중의 하나가 투자에 있어서 자신만의 원칙을 지니고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에 의하면 주식투자를 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투자성향이나 방법은 십인십색으로 다 다르다.사람들의 얼굴이 다른 만큼 다른 것 같다.

어떤 사람은 초단기 투자를 위주로 하고 어떤 사람은 중장기 투자를 위주로 한다.어떤 사람은 대형주 위주로 하고 어떤 사람은 중소형주 위주로 한다.생각해보면 어떤 방식으로 투자하든지 투자의 원칙을 중요시해야 투자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을 것이다. 종목 포트폴리오를 구성할때도,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결정할 때도 자기만의 원칙이 작동된다.

급격한 반등과 하락으로 시장이 요동칠 때 어떻게 대응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시장변화와 충격에 대응하는 것도 원칙이 있어야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아무런 원칙이 없이 기분에 따라 대응하는 것은 필패로 가는 지름길이다.

지수가 급락할 때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매우 큰 차이가 난다. 최근에도 갑자기 엄청난 폭락을 한 경우가 여러종목 있었다.이러한 하락을 인생에 비교해보면 갑자기 매우 큰 위험에 부딪히게 되는 시기와 비숫하다. 평생을 살아가는데 항상 봄날만 있을 수는 없다.

급변한 상황에서 어떤 판단의 원칙을 가지고 있어야 잘 대응하고 살아남을 수 있어야 하는가? 지수급락으로 투매가 나오면 투매 초기에 빨리 매도하고 나오는 것이 유리하다. 혹시나 하고 매도하지 않고 들고 있다간 엄청난 하락에 치명타를 입게 된다. 폭풍이 지나고 반등이 시작할 때 다시 매수하는 전략이 필요하다.인생에서 외부환경변화로 급변사태가 발생시 신속히 대응하여야 할 것이다. 신속한 판단의 기준이 될 균형을 추구하는 등의 자신의 삶의 원칙이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주식에서 손절을 적절히 할 수 있어야 한다. 손절이 습관이 되어서는 곤란하지만 손절이 필요할때는 과감히 손절을 해야 한다. 살다보면 실수할 때도 있고 중요한 결정을 해야할 시기도 있다. 인생에서 현재 내가 가는 길이 나의 길이 아니라고 생각된다면 과감히 인생행로를 바꾸어야 한다. 막연히 시간이 해결해 주겠지 하고 머뭇거리다간 회복 불가능한 치명타를 맞을 수 있다.그간 투자한 시간이나 노력이나 돈이 아까워도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생애설계에서 자신을 파악하고 정확히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이며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나의 주식투자 스타일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주식투자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가 어느 수준인가를 알아야 한다. 또한 내가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이 필요하다.

주식투자에서 자기 성향이 상당히 보수적인 투자를 선호하는데 실제 투자에서는 공격적으로 하게 되면 투자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다. 생애설계에서 자기의 라이프 스타일과 다른 일을 하게 되면 만족을 얻기 힘들고 성공적인 삶을 살기 어려울 수 있다.

주식투자에 정답이 없고 생애설계에 정답이 없는 점은 서로 비슷하다. 주식투자와 생애설계에서 여러 가지 상황이 발생하는데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것으로 자신이 설정한 원칙에 기반을 두고 선택을 하여야 한다.원칙은 상황에 따른 유연성과 일관성의 오묘한 조화를 기반으로 한다.
 

라이프웨어경영연구소
정동기 소장

[약력]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생애설계사, 경영지도사, CE경영컨설팅 이사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