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생애설계 이야기]

디지털 시대에 맞는 생애설계를 하자

  • 보도 : 2020.11.12 08:00
  • 수정 : 2020.11.12 08:00

큐코노미(Qconomy),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접촉, 온라인 강의, 온라인 결혼, 온라인 콘서트 등 작금의 KOVID19는 우리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고, 앞으로도 가져올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 시대의 기술을 활용해  변화의 속도와 폭이 확장될 것이다.


사람들의 축소된 대면 사회적 거리는 온라인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스마트 폰을 활용한 화상통화는 ZOOM과 같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비대면 접촉의 한계를 극복해 주고 더 다양한 비대면 소통으로 확장되었고, 유튜브 등은 자신만의 콘텐츠를 공유하는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의 습관화는 집의 역할을 주거, 휴식, 재충전의 공간에서 학습, 업무, 레져와 문화 콘텐츠 소비 공간을 확장될 것이다. 가족과 함께 보내야 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가족간의 소통과 인간관계의 기술이 더 많이 요구된다. 이는 가족 내에서도 더욱 성숙한 역할 수행과 소통을 요구한다. 이와 더불어 집의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생겨나고있다.


온라인 매체의 활성화는 사람들의 삶을 제약해 온 시간, 공간, 거리, 지역, 언어의 경계를 없애준다. 이는 더 많고 다양한 활동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우리가 소비하는 대부분의 문화, 예술 콘텐츠 들이 온라인상으로 이동을 하고, 사람들은 이러한 콘텐츠에 쉽게 접근을 하게 됨으로써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형성된다. SNS가 네트웍과 생활의 일부가 되면서 SNS에 맞는 정신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페이스북을 많이 하는 사람들의 행복지수가 낮다는 연구 결과는 시사하는 부분이 많다.


결국 이러한 변화들은 생애설계의 영역을 확장하도록 요구한다. 생애설계의 지향점이 현재를 기반으로 미래를 향한다면 미래의 변화된 사회의 트렌드를 수용하고 활용해야 한다. 생애설계의 8대 영역 모두의 설계 폭을 넓혀야 한다. 디지털시대가 제공하는 기회 중 하나는 직업, 성별, 나이, 국적, 경력, 콘텐츠 등의 제약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격차를 빨리 극복해야 한다. 최근의 디지털 기술의 트렌드는 일반 사용자들이 더욱 편하게 배우고 사용하며 때로는 무료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디지털 지성을 높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디지털 콘텐츠의 사용자, 이용자에서 콘텐츠 공유자,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생애설계의 한 영역으로 자기개발의 목표와 계획에 자신만이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추가하면 어떨까? 자신의 삶에서 매일매일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과 경험을 콘텐츠로 만드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 된다. 친구와의 수다, 새롭게 개발한 레시피, 산책과 등산에서 발견한 소소한 변화와 아이디어들, 인터넷에서 알게 된 지식과 소식들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 최근에 배우기 시작한 다양한 것들 등 일상의 모든 것들이 나만의 콘텐츠가 될 수 있다.


디지털 생활을 위한 디지털 도구 배우기도 새로운 목표로 활용하면 어떨까? 화상회의 도구를 화상 통화로 사용하기, 내가 찍은 동영상에 자막 입히기, 사진을 동영상으로 편집하기 등을 배우다 보면 자신만의 새로운 능력을 발견할 수도 있다. 지금 손에 들고 있는 스마트 폰이 이러한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렇게 발굴된 개인의 콘텐츠를 유튜브 등의 SNS를 활용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이 개인 콘텐츠를 디지털화 해 전자책으로 출간을 한다면 나이와 관계없이 평생소득원을 만들어 평생연금을 받을 수도 있다.

디지털 기술은 우리의 일상에 이미 상당히 침투해 있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 어떤 삶을 살던 디지털 생활은 가능하다. 생애설계는 사회가 주는 기회를 활용하는 역량도 요구된다. 생애설계의 완성은 사회 속에서 가능하기 때문이다. 디지털 시대, 디지털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디지털 생활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디지털세상에 맞는 디지털 삶을 살아 보겠다는 결심만 하면 된다.

디지털지능연구소
노진경 대표

[약력] 한국생산성본부 영업마케팅지도교수, 한국HRD교육방송교수, 영업관리학회 상임이사
[저서] 김대리 영업의 달인이 되다. 영업달인의 비밀노트. B2B영업전략, B2C세일즈 성공전략, 협상 이렇게 준비하고 끝내라 등 다수 [홈페이지] http://www.ebooks.닷컴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