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조세 > 세무사·회계사

글로벌 경영진들 "블록체인, 조직혁신의 필수 요소"

  • 보도 : 2020.09.28 10:29
  • 수정 : 2020.09.28 10:34

-블록체인 기술, 기업 생산 활동에 빠른 속도로 실제 도입
-응답자 55%, 블록체인을 기업의 최우선 과제로 인식
-광범위하게 확장 가능한 기술로 인식하는 응답자 비중도 상승
-블록체인을 도입하지 않으면 경쟁우위를 잃게 될 것 '83%'
-한국 딜로이트, 2020 딜로이트 블록체인 서베이' 리포트 발간

조세일보

글로벌 경영진들은 '블록체인'을 유망한 미래 기술로만 여기는 데서 벗어나 조직 혁신의 필수 요소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딜로이트그룹(이하 딜로이트)은 28일 블록체인이 혁신 사업에 주축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구체화 되는 시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 현황과 비즈니스 리더들의 인식 변화, 기술 도입이 본격화될 경우 고려해야 할 사안들을 살펴보고자 '2020 딜로이트 블록체인 서베이'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리포트는 올해 2월 6일~3월 3일까지 딜로이트 글로벌이 14개국 1488명의 고위 경영진과 실무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딜로이트는 기업들이 '블록체인 관광'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보다 영구적인 도입을 계획하고 발전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설문조사 결과 블록체인을 5대 전략 우선순위로 선정해, 인력이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경영진이 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블록체인을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고 있는 응답자의 비율이 2018년 43%, 지난해 53%에서 올해 55%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록체인을 광범위하게 확장 가능한 기술로 인식하는 응답자 비중은 2018년 84%에서 지난해 86%, 올해엔 88%까 지 증가했다.

블록체인을 도입하지 않으면 경쟁우위를 잃게 될 것이라는 응답도 2018년엔 68% 수준이었지만 지난해 77%에 이어, 올해 83%까지 늘어났다.

블록체인이 설득력 있는 비즈니스 사례를 제공한다는 응답 역시 2018년 74% 수준에서 지난해 83%, 올해 86%로 다소 높아진 모습을 보였다.

응답자들의 지역별 분석에서도 블록체인에 대한 매우 긍정적인 여론들이 포착되었다.

예를 들어, 홍콩, 브라질, 이스라엘, 아랍에미리트(UAE)의 응답자들은 블록체인의 확장성 문제에 대해서 평균 이상의 긍정적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블록체인을 채택하지 않음으로써 경쟁우위를 잃을 수 있다는 문제에 대해 중국, 아일랜드, 캐나다 등의 응답자들은 평균 이상의 비율로 동의했다.

아울러 딜로이트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기업들이 블록체인 이니셔티브에 계속해서 투자 중이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전문지식을 갖춘 직원을 채용하고 있거나 향후 12개월 이내에 채용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지난해 73% 수준에서 올해 82%까지 상승했다. 이 비중은 딜로이트의 작년 조사 기준(매출 1억달러 이상 기업)을 적용시킬 경우 89%까지 상승한다.

APAC(중국, 싱가포르, 홍콩)지역은 전체 응답자의 89%가 블록체인의 전문지식을 갖춘 직원을 채용 중이거나 향후 1년 내에 채용할 계획이라고 답해, 다른 지역에 비해 채용 부문에서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딜로이트는 전반적으로 설문 응답자들 사이에 긍정적인 여론이 형성된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 영역의 응답이 일관적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여전히 회의적인 시각이 남아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일례로 블록체인을 사실상 '과대 평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응답자의 비중이 2018년 39%, 지난해 43%에 비해 올해 54%로 증가했다. 또한 블록체인이 기존 IT시스템보다 보안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비중은 지난해 71%에서 올해 64%로 하락했다.

딜로이트는 결과적으로 사업과 분야에 실제 블록체인 솔루션이 도입되고 구현되는 과정들이 분명히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기업의 임원과 비즈니스 리더들은 디지털 자산을 구체적인 분야에 사용하든, 혁신적인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일반적으로 활용하든, 블록체인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었으며, 블록체인에 대한 이들의 태도가 분명하고 눈에 띄게 변화했다는 것이 나타났다는 것.

딜로이트는 그러면서 2018년에는 단순 계획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던 블록체인 기술이 이번 서베이 결과를 통해 산업과 지역 전반에 걸쳐서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블록체인은 한때 암호화폐의 기반이 되는 기술로만 인식되기도 했으나, 오늘날 리더들은 블록체인을 3D 프린팅, AI, 디지털 보안, 그리고 그 이상의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솔루션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딜로이트는 "단순히 구호나 선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인 시각을 통해 세상을 보는 개인들과 기업들이 주도하는 전략적인 투자의 단계로 나아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면서 블록체인은 새로운 첨단 솔루션을 만들 수 있는 필수적이고 중요한 도구이며, 향후 12개월에서 24개월에 걸쳐 글로벌 비즈니스 커뮤니티에서 블록체인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뜨거울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