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서기수의 행복한 투자노트]

주식 거래량 늘면 '큰손'에서 '작은손'으로 넘어가

  • 보도 : 2020.01.07 08:00
  • 수정 : 2020.01.07 08:00

지금도 필자의 서재에 정 중앙에 오랫동안 꽂혀있는 책이 한권 있다. 20대 초반부터 투자의 성경(Bible)같이 여겨서 여러 번 정독한 책인데 바로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이다.

앙드레 코스톨라니(André Kostolany)는 헝가리 부다페스트 출신으로 철학과 미술사를 공부했지만 파리에서 주식중개인으로 활동하게 된다. 모든 투자가 그렇지만 큰 수익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앙드레 코스톨라니를 흔히 실패하지 않는 전문가라고 하는데 주식투자를 예술의 경지에 올려놓은 사람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그는 노력으로 부자가 되는 3가지 방법이 존재한다고 얘기했는데 첫째는 부자인 배우자를 만나는 것, 둘째는 유망한 사업아이템으로 사업, 셋째는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했다.

로또복권이나 부자인 부모에게 상속받아서 부자가 될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방법은 자신의 공부나 노력과는 무관하고 주식은 장기적으로 항상 오르기 때문에 다른 두 가지 방법에 비해 부자가 되기 쉬우니 부자가 되려면 주식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의 오랜 격언 중에서 '배고픈 친구가 있다면 그에게 생선 한 마리를 줘라. 하지만 그 친구를 진정으로 아낀다면 그에게 생선 잡는 법을 가르쳐줘라.'를 언급하면서 투자교육에도 큰 공헌을 해서 그의 여러 권의 저서는 지금도 투자의 큰 원칙으로 통하고 있다.

그는 본인이 직접 투자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어서 2차 대전에서 패전국이 된 이탈리아의 자동차 회사 '이소타 프라치니' 주식을 150리라에 매수 후 1500리라에 매도해서 10배의 이익을 남기고 역시 패전국인 독일의 국채를 매수해서 140배의 시세차익을 얻었으며 옛 러시아제국 국채를 매수해서 60배의 시세차익을 얻기도 했다.

주로 장기 안정적인 투자로 결과적으로 큰 수익을 거둔 것인데 최근에 주식의 단기투자자들에게 꼭 알리고 배우게 해야 할 투자의 스승이겠다.

필자가 좋아하는 그의 투자 명언 중에 하나가 '우량주를 산 다음 수면제를 먹고 몇 년 간 푹 자라'도 있는데 우량주의 안정적인 장기투자를 여실히 알려준 교훈이 아닐까 싶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서적 중 필자가 제일 좋아하는 책인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의 내용에 적혀있는 투자자를 위한 10가지 권고사항과 금기사항들을 통해서 현재에도 적용이 가능한 투자의 원칙을 알아보도록 하자.

< 투자의 10가지 권고사항 >
1. 매입 시기라고 생각되면 어느 업종의 주식을 매입할 것인지를 결정하라.
2. 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충분한 돈을 가지고 행동하라.
3. 모든 일이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리고 반드시 인내하라.
4. 확신이 있으면, 강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5.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이 잘못될 수 있음을 인정하라.
6.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면 즉시 팔아라.
7. 때때로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리스트를 보고 지금이라도 역시 샀을 것인지 검토하라.
8. 대단한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을 경우에만 사라.
9. 계속해서 예측할 수 없는 위험 역시 염두에 두라.
10. 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라.

위의 10가지 투자의 지침 중에 필자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은 인내하라는 부분과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면 즉시 팔아라. 그리고 대단한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을 경우에 매수하라와 위험을 늘 염두에 두라는 부분이다.

결론적으로 예측가능한 주식과 확실히 아는 주식에 투자하라는 것과 본인의 예상과 다른 상황 시 손절매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강조하고 있는데 요즘같이 급변하는 주식시장의 변화 속에 일반 투자자들이 반드시 지침으로 삼아야 할 교훈이다.


< 투자의 10가지 금기사항 >
1. 추천 종목을 따르지 말며, 비밀스런 소문에 귀 기울이지 마라.
2. 파는 사람이 왜 파는지, 혹은 사는 사람이 왜 사는지를 스스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기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해서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마라.
3. 손실을 다시 회복하려고 하지 마라.
4.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5. 주식을 사 놓은 뒤 언젠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희망 속에 그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6. 시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7. 어디서 수익 혹은 손실이 있었는지 계속해서 계산하지 마라.
8. 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서 팔지 마라.
9. 정치적 성향, 즉 지지나 반대에 의해 심리적 영향을 받지 마라.
10. 이익을 보았다고 해서 교만해지지 마라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10가지 투자의 금기 중에서도 필자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은 소문에 귀를 기울이지 말라는 것과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말고 이익을 보았다고 교만하지 말라는 것이다.

코스톨라니는 이런 교훈도 전해준다.
'시세가 상승하는 증권시장에서 거래량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더욱 더 많은 주식들이 '큰 손'에서 '작은 손'으로 가게 된다. 즉, 심리적으로 안정된 증권시장 참여자들로부터 심리적으로 흔들리는 증권시장 참여자에게로 옮겨가는 것이다. 그리하여 모든 주식들이 작은 손들 속에 머물러 있게 되면, 주가 폭락은 곧바로 눈앞에 닥쳐오게 된다.'라고 한다.

많은 개인 투자들이 자주 하는 실수가 '추격매수'로 주변에서 주식시장에 들어가면 본인도 뭐라도 해야 할 것 같은 마음으로 따라서 들어가는 행동들이다.

이러한 행동을 지적하는 그의 이러한 교훈들이 현재까지도 적용되는 부분은 과거나 지금이나 투자에 있어서 원칙들은 변하지 않고 투자자들이 따라야 할 교과서라고 생각해야 하겠다.
서기수 한국대체자산운용 투자본부장

서기수 한국대체자산운용 투자본부장

[약력] 전 한미은행,한국씨티은행 재테크팀장, 보험연수원·능률협회 강사, IFA자산관리연구소 소장, 인카금융서비스 자산관리센터장 [자산관리 문의 이메일]moneymst@naver.com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