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조세 > 내국세

확 달라진 홈택스…"세금신고, 더욱 편리해졌어요"

  • 보도 : 2019.11.14 12:00
  • 수정 : 2019.11.14 12:00

ㅇ

◆…개편된 홈택스(www.hometac.go.kr) 화면. (제공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사용이 더욱 편리해진다.

국세청은 14일부터 2500만 납세자가 사용하는 홈택스를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로 개편해 새로 개통했다고 밝혔다. 홈택스는 납세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홈페이지로 지난해 법인세의 99.2%, 부가가치세의 94.2%가 홈택스를 통해 전자신고를 했다.

가장 눈에 띄는 개편은 납세자 유형별로 메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전에는 모든 납세자에게 동일한 메뉴가 제공됐지만 개편한 이후로는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개인으로 사용빈도를 분석해 각 시기에 많이 쓰는 메뉴를 매월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납세자는 통상 세무일정에 따라 몇 가지 메뉴만 이용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납세자가 별도의 검색 없이 '자주찾는 메뉴'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세무처리가 가능해진다.

개인사업자는 부가가치세 신고, 법인사업자는 법인세·부가세 신고, 개인의 경우 민원증명·양도소득세 신고·연말정산 등의 메뉴를 제공하는 것이다.

ㅇ

◆…개선된 자주찾는 메뉴 서비스 제공. (제공 국세청)

원하는 메뉴를 바로 찾을 수 있도록 '세금종류별 서비스'도 신설했다.

세금신고를 위해 자료조회, 신고, 납부 등 여러 화면을 거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부가세, 소득세 등 주요 세금에 대해선 하나의 화면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조회·발급 등 기본메뉴를 아이콘에서 텍스트로 변경해 상단에 배치하고 화면이 변경되어도 어디서나 보이도록 고정해 편의를 높였으며 기본메뉴 위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하위메뉴를 볼 수 있도록 띄워줘 현재 화면에서 바로 하위메뉴를 클릭해 원하는 화면으로 이동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예를 들어 세금계산서합계표를 조회한 후 부가세 신고를 할 경우 기존에는 '조회·발급→전자세금계산서>합계표 및 통계조회>세금계산서합계표 조회→신고·납부→부가가치세 신고' 이렇게 4개 화면을 경유해야 했지만 개선한 이후에는 '조회·발급>전자세금계산서>합계표 및 통계조회>세금계산서합계표 조회→신고·납부>세금신고>부가가치세 신고' 이렇게 2개 화면만 경유하면 된다.

필요한 홈택스 메뉴를 빨리 찾을 수 있게 해 달라는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법령 등 기타내용을 검색하는 통합검색과 별도로 '메뉴검색' 버튼도 제공한다.

s
d

◆…개선된 홈택스 화면. (제공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보지 않은 신규사업자 등 사용자 눈높이에 맞춰 안내화면을 개설해 회원가입, 사업자등록 등 서비스 이용방법을 상세히 소개한다. 다음달에는 쉽게 따라하며 체험해 보는 동영상도 개설할 예정이다.

이밖에 고령자나 노트북 이용자 등을 위해 홈택스 전체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최신 안내 사항이 이용자의 눈에 잘 보이도록 화면 하단에 있던 배너를 상단으로 배치해 안내효과를 높였다.

국세청은 다음달에는 모바일 홈택스 개편으로 사업자등록·징수유예 신청도 모바일로 가능하게 하는 등 서비스를 확대하고 모바일 홈택스에 로그인하면 바로 그 달에 해야 할 세금신고 일정을 알려주는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