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생애설계 이야기]

행복을 습관화시켜라

  • 보도 : 2019.08.08 08:20
  • 수정 : 2019.08.08 08:20

생애설계의 목적은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면서 행복을 누리는 것이다. 생애설계를 할 때는 기쁨과 즐거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사는 모습을 상상하고 그려본다는 것 그 자체가 행복하지 않겠는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 강의 중에필자는 개인의 비전을 작성하는 시간을 준다. 이 시간에 필자는 처음에는 무엇을 써야하는지 망설이던 참가자들이 본격적으로 자신의 비전을 작성하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행복해 하는 모습을 발견하곤 한다. 이번 칼럼에는 생애설계를 할 때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에 대해 정리를 하였다.

존 A. 쉰들러 박사는 “행복이란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즐거운 생각을 하고 있는 마음의 상태”다.라고 하였다. 즉  행복이란 인간의 정신과 육체가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에 놓여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마가레트 코베트 “사람은 무엇인가 즐거운 생각을 하고 있을 때 기억력도 좋아지고, 정신적인 긴장도 풀어진다.라고 하였다. 행복한 마음으로 한 생애설계가 더 우리를 동기부여 할 것이다. 행복을 습관화 시키기 위해서는 다음을 인지하고 실전해야 한다.

첫째,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생각과 행동을 가져야 한다. 사물의 밝은 면을 보는 낙관적이며 명랑한 사업가가 비관적인 사업가보다 대체로 성공율이 높다고 한다. 항상 행복한 마음을 갖도록 하라. 그러면 마음이 선해질 것이며, 성공적인 삶을 살게 될 것이고 몸도 건강해지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도 관대해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행복하기를 바라는 것은 당연한 권리임을 알아야 한다.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이기적인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우리를 가장 기쁘게 하는 것은 자기가 누구에겐가 필요한 존재라는 사실이다. 행복은 우리가 이기심을 떠나 이타적인 존재로서 이타적인 행위를 할 때 우리를 찾아온다.

셋째, 행복을 얼마든지 창조하고 느낄 수 있다. 우리들이 불행을 초래하는 것은 외상 거래적인 삶(타인에게 너무 많은 것을 얻으려고 기대하는)을 살려고 하기 때문이다.  행복이란 하나의 정신적인 습관이며, 정신적 자세다. 그래서 이 순간에 익히고 연습하지 않으면 결코 그것을 맛볼 수가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음 먹기에 따라서 행복해 질 수 있다.라고 에이브라함 링컨이 말했다. 행복하다는 마음을 가지면 행복해 진다.

넷째, 행복이란 순전히 내재적인 것이다. 그것은 어떤 외부적 대상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것은 환경과는 전혀 관계없는 단순한 개인적인 활동을 통하여 개발되고 형성되는 관념과 생각과 태도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외부의 자극에 지배당하지 마라. 불행한 사건에 자신의 의견을 첨부하지 마라. 긍정성을 가져라. 인간은 일어난 사실로 인하여 괴로움을 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에 대한 자기의 의견과 해석으로 말미암아 고통을 당하는 것이다.
다섯째, 태도가 행복을 만든다. 우리가 재난이라고 부르는 것의 거의 대부분이 전적으로 우리의 관점에 기인하고 있다. 우리에게 발생한 사간과 사실을 보고 해석하는 우리들의 자세에 달려있다. 윌리엄 제임스 “모든 것이 좋고 나쁘고는 자기의 생각여하에 달려 있기 때문에, 인간의 가장 본질적인 문제는 곧 우리의 사고를 지배할 수 있는 힘이다.”라고 하였고, 랠프 월드 에머슨은 “정신적 건강의 척도는 어디서나 좋은 점을 발견하는 성격이다.” 라고 하였다. 행복이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자신이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아무도 다른 사람의 생각을 결정해 줄 수는 없다. 선택과 관점과 결정의 문제이다.

여섯째, 행복을 습관화 시켜야 한다. 습관이란 글자 그대로 우리의 인격이 입는 옷이다. 습관은 우발적이거나 우연은 아니다. 사람들은 그것이(개인의 습관) 자신에 맞기 때문에 가지는 것이다. 우리의 행동과 느낌과 반응의 95%는 전적으로 습관이다.  습관은 중독 상태와는 달라서 단지 우리가 의식적으로 새로운 단안을 내리고, 다시 이 새로운 반응과 행동을 연습하고, 실천하는 데 각별한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수정을 가할 수도 있고, 바꿀 수도 있으며, 또 그와 정 반대의 습관을 기를 수도 있다.

지금 잠시 시간을 내어 상상해보라.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사는 미래의 모습을 …. 상상은 습관화된 행동이 따르면 이루어진다. 생애설계는 어렵과 복잡하지 않다. 자신이 살고 싶은 미래를 상상한 다음 그 것은 종이 위에 적거나 그려보는 것이 생애설계의 시작이다. 지금 당장 실행해보도록 하라.

SMi-Lab 세일즈마스타
노진경 대표, 세일즈마케팅코치,경영학박사

[약력] 한국생산성본부 영업마케팅지도교수, 한국HRD교육방송교수, 영업관리학회 상임이사
[저서] 김대리 영업의 달인이 되다. 영업달인의 비밀노트. B2B영업전략, B2C세일즈 성공전략, 협상 이렇게 준비하고 끝내라 등 다수 [홈페이지] blog.naver.com/luckyamc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