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기업컨설팅]

중소기업의 역량 강화에는 기업부설 연구소가 제격

  • 보도 : 2019.07.14 13:00
  • 수정 : 2019.07.14 13:00

중소기업은 시장에서 원하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자금 확보가 쉽지 않습니다. 아울러 기술개발에 필요한 우수 인재를 채용하는 것에도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부설 연구소는 중소기업에게 커다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 10년 간 기업부설연구소가 3배 가까이 증가했다는 수치만 보더라도 기대 효과가 크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는 기업의 기술력을 높여 기업 성과를 증대시키며 직접적인 기업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4차 혁명이 진행될수록 그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이에 정부는 중소기업의 기술 개발 활동을 촉진하고 연구 조직을 효율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일정 요건을 갖춘 기업에게 세액공제, 금융 및 인력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기업부설연구소의 활성화를 목표로 우수기업부설연구소를 지정하고 정부 포상, 홍보, 인증서 및 현판 수여, 국가연구 개발사업 가산점 부여, 기술특례 상장, 기술금융 등의 다양한 혜택을 추가 지원 하고 있습니다.

대전에서 제조업을 운영하는 J기업의 최 대표는 1년 전 기업부설연구소를 도입하여 개발 역량을 강화하여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성과를 올렸습니다. 이후 시장에서 원하는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고객의 신뢰와 브랜드 가치를 높여 기업부설 연구소를 도입하기 전보다 3배 높은 매출을 내게 되었습니다.

천안에서 전자 부품을 생산하는 D기업의 윤 대표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자 기업부설 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더욱이 윤 대표는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해외 진출 사업 확대 계획을 세우고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계획하였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는 중소기업의 취약점인 인력 관리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즉 고용지원 사업 명목으로 미취업 청년 고용시 인건비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최대 1년 정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술 개발에 필요한 연구원에게 병역특레를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인력 부재 현상을 막아줍니다. 또한 관세 지원 혜택을 통해 연구 목적으로 수입한 물품에 대해 80%의 관세 감면 혜택을 주어 연구비용을 절감시켜 줍니다.

또한 연구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부설 연구소로 인증받을 경우 국가개발 연구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는데 참여할 경우, 연구비 2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연구 및 인력개발비에 25%의 세액 공제를 해주며 설비투자의 10% 세액공제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연구소 용도의 부동산은 지방세를 면제받는 등 세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벤처기업 인증을 받을 경우 더 큰 세금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에 적용되는 소정의 연구전담인력과 독립된 연구공간 및 연구시설 등의 인정 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그 후 구비서류를 작성해 신고하면 심사를 통해 인정서를 발급해줍니다.

기업부설연구소는 비교적 간단한 절차로 설립할 수 있으며, 정부는 앞으로도 과학기술 및 지식서비스 분야의 연구개발 활동을 촉진하는 방안과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므로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반드시 기업부설연구소의 설립을 검토해야 합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후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을 개발하고 상업화시키는 사후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정기적으로 사후관리를 하고 있으며, 조세지원과 자금지원 등 혜택을 받기 위해서만 기업부설연구소를 활용했다면 인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원의 이직, 직원 현황, 본점의 여부, 대표자 및 상호의 변경, 업종 변경, 매출액 및 자본금의 변동, 연구소 공간면적의 변경, 연구분야의 변화 등 설립요건 변경 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 신고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기업부설연구소는 설립보다 사후 관리에 철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정이 취소되어 정부의 다양한 지원과 혜택이 사라지고 기업 신용도 평가가 하향 조정돼 자금 운용에도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 02-6969-8918, http://biz.joseilbo.com)

스타리치어드바이져
양혜정 기업컨설팅 전문가

현)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현) 조세일보 기업지원센터 기업 컨설팅 전문가
현) 전자신문 기업성장지원센터 기업 컨설팅 전문가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