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조세 > 내국세

[알면 '돈' 되는 연말정산 절세 포인트]

[카드뉴스]"우리 아들 태권도 수강료도 교육비 공제되나요?"

  • 보도 : 2019.01.08 09:32
  • 수정 : 2019.01.08 09:32

1
그래픽 수정
3
그래픽 수정
5
그래픽 수정
7
그래픽 수정
9
그래픽 수정
11

Q. 초등학생인 아들의 학원비와 태권도장 수강료에 대해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A.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학원 또는 체육시설에 지출한 교육비는 취학 전 아동(초등학교 입학연도의 1월, 2월 포함)에 대해서만 교육비 세액공제가 가능하고, 초․중․고생은 적용대상이 아닙니다.

Q. 중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의 수학여행비를 교육비 공제 받고 싶은데 학교에서 교육비 납입증명서를 받아서 회사에 제출해야 하나요?

A. 초‧중‧고등학생의 현장체험 학습비(학생 1명당 30만 원 한도)는 교육비 공제대상이며, 국세청에서 자료를 수집해 간소화 시스템을 통해 제공합니다. 

Q. 어린이집의 입소료, 현장학습비, 특별활동비는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A. 어린이집에 지출한 교육비 중「영유아보육법」제38조에서 정하고 있는 보육료와 특별활동비(도서구입비 포함, 재료비 제외)가 공제대상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실비 성격의 기타 필요경비인 입소료, 현장학습비, 차량운행비는 교육비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Q. 맞벌이 부부가 배우자를 위해 지출한 교육비도 세액공제가 가능한지요? 

A. 교육비 세액공제의 경우, 근로자가 기본공제 대상자가 아닌 배우자를 위해 지출한 교육비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Q. 처남의 대학 등록금을 근로자 본인이 부담한 경우 연말정산시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A. 연간 소득금액합계액이 100만원 이하이고 주민등록등본에 같이 등재된 자로서 생계를 같이 하는 처남의 교육비를 근로자가 지급한 경우, 연말정산 시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장학금을 일부 지원 받은 경우, 장학금 부분에 대해서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요? 

A. 교육비 세액공제를 적용함에 있어 학교로부터 받는 장학금 등 등록금 감면액이 있는 경우 그 감면액을 제외한 실제 납부금액만을 공제하는 것입니다.  

Q. 회사로부터 6세 이하 자녀에 대한 보육비용을 지원받아 월 10만원 이내의 금액을 비과세하고 있습니다. 유치원에 납부한 교육비 중 비과세 적용받은 금액을 제외하고 교육비로 세액공제 해야 하는지요? 

A. 사용자가 근로자의 6세 이하 자녀의 교육비를 실비로 지원하는 금액 중 10만원 이내의 금액을 비과세한 경우에도 교육비 세액공제는 받을 수 있습니다.  

Q. 취학 전인 딸이 주1회 이상 방문하는 학습지 교육을 받고 있는데 이에 대해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A. 학습지 비용은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Q. 초등학교 취학 전인 자녀가 백화점문화센터나 사회복지관에서 주1회 이상 월 단위 교습을 받은 경우 교육비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 지요? 

A. 백화점문화센터나 사회복지관이 유아교육법에 의한 유치원,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보육시설,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원 또는 소득세법에서 정한 체육시설 등 공제대상 교육기관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는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Q. 초·중·고등학교의 방과 후 학교 수업료, 급식비, 교과서대 등은 교육비 세액 공제 대상인가요? 

A. 초·중등교육법에 따른 학교에서 실시하는 방과 후 학교 수업료(도서구입비 포함) 및 초·중·고등학생의 학교급식비와 학교에서 구입한 교과서대는 교육비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