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전항수의 풍수산책]

나에게 맞는 침실 방향을 정하라

  • 보도 : 2018.07.13 08:30
  • 수정 : 2018.07.13 08:30
그림

침실 인테리어는 무엇보다도 정(靜)과의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침실 환경을 자율신경의 휴식분위기로 바꾸고 몸을 쉬게 하여 재충전의 공간으로 조성해 주어야한다.

스트레스가 쌓이기 쉬운 현대인들에게는 침실을 심플하고 안정되게 꾸미는 것이 바람직하다.

침실은 단순히 기가 왕성한 위치로만 선택할 수는 없다. 여러 가지 방향에 대하여 좀 더 상세한 지식을 가지고 판단해야 한다.

가족 개개인에게 맞는 방위의 방을 사용하면 좋지만 이미 지어진 집에 들어가 살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방위에 맞는 방을 선택 할 수 없다면 잠을 잘 때 머리의 방향을 맞는 방위에 놓고 자면 된다.

젊은 사람에게 적합한 동쪽 침실
동쪽은 태양이 떠오르는 양기가 충만한 방향이다. 목의 기운이 강한 동쪽 침실은 건강하고 원기가 충만한 젊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체력이 약해지는 중년과 노년, 환자, 마르고 근육이나 뼈가 굵지 않은 사람에게 동쪽 침실은 부적합하다. 이런 경우 매일 자고 나서도 피로가 쌓여 정서불안에 시달리게 되고 그 결과 초조하게 되어 간의 기운을 소모시켜 몸 컨디션이 나빠진다.

동남쪽에 있는 침실은 60세 이상의 고령자에게는 좋지 않다. 특히 풍과 관련된 질병에 걸리기 쉽다.

양기가 강한 남쪽 침실
남쪽은 양기가 강한 방향이다. 화의 기운이 강한 남쪽 침실은 수면을 취하는 장소로는 적합하지 않다. 구조상 불가피하게 침실이 남쪽에 있다면 지나치게 밝은 기운이 숙면을 방해하므로 황토색 계열의 색깔을 이용해서 기를 조절하도록 한다.

남서쪽은 어머니를 상징하는 방위로 음양의 기운이 바뀌는 귀문방(귀신이 드나드는 방향)이다. 낡은 가구나 이불, 어두운 색깔은 음기를 강하게 하므로 화사하고 깨끗하게 침실을 꾸미도록 한다.

잠 많은 사람 주의해야할 서쪽 침실
서쪽 침실은 금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며, 수면을 취하기에 좋은 방위다. 밤새도록 일하고 낮에 잠을 자야하는 사람에게는 최고의 방위다. 불면증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

서쪽에 방이 없을 경우 잠잘 때 머리를 서쪽으로 두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서쪽은 수면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지나치게 자는 경우도 있으므로 잠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야한다.

수면은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지나치면 신장의 기운을 소모시켜 요통, 발 장애, 성기능 저하, 심장이나 뇌혈관의 순환장애가 오기 쉽다.

서북쪽 침실은 아버지를 상징하는 방위다. 가장의 권위와 출세를 의미하므로 가구는 크고 고급스러운 것을 배치하여 운을 상승시키도록 한다. 서북쪽도 수면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마음이 인정되고 조용히 잠들 수 있다.

숙면에 좋은 북쪽 침실
북쪽 침실은 수의 기운이 강한 방위며 안정되고 조용하므로 숙면을 취할 수 있다. 단지 찬 기운이 있으므로 아늑하고 따뜻한 분위기로 꾸미고 통풍에도 주의해야 한다. 잠은 잘 들지만 중간에 깨서 잠이 안 오는 사람은 북쪽 침실이 좋다. 가구는 금속 재질은 피하고 나무 소재를 사용하여 수의 기운을 다스리도록 한다.

북동쪽 침실은 편안하고 조용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병약한 사람에게 안성맞춤이다. 토의 기운이 강하고 음의 기운이 양의 기운으로 변하는 귀문방으로 침실을 피하는 경향도 있다. 하지만 음과 양이 교차하는 곳이므로 꼭 불길한 것은 아니다. 대신 유화(柔和, 부드럽고 따뜻한 성질)의 밸런스가 중요하므로 순한 분위기의 그림 등을 장식하면 좋다.

이사하기 좋은 날(移徙吉日)
집은 사람이 일생을 거주하는 중요한 생활공간이기 때문에 새집(건물)을 짓거나 이사하는 일은 중요하고 어려운 일이다. 새집을 짓거나 이사를 해서 가정의 운이 번창한 경우도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많다.
예전에는 이삿날을 정할 때 방소법(方所法, 天祿法)을 많이 이용하였는데 오늘날의 현실에 맞지 않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요즘은 태백살을 근거로 이사 용도의 손 없는 날로 주로 쓰고 있다. 음력 9일과 10만을 손 없는 날(흉신이 움직이지 않는 날)이니까 이사 가기 좋은 날이라고 한다.
태백살은 빈천, 고독, 잔병을 가져오는 흉살로 한 방위에 하루씩 머문 뒤 매일 움직인다고 한다. 1일(음력)은 동쪽, 2일은 동남쪽, 3일은 남쪽, 4일은 남서쪽, 5일은 서쪽, 6일은 서북쪽, 7일은 북쪽, 8일은 북동쪽에서 흉신(凶神)이 모든 일을 방해하지만 9일과 10일에는 흉신이 하늘로 올라가 살이 없는 날이라고 한다(1일에는 11일, 21일이 포함되며, 2일에는 12일, 22일이 포함되고, 나머지도 같다).
손 없는 날인 9일과 10일에는 이사하는 사람이 많아 비용이 많이 드니까 꼭 9일과 10일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지금 살고 있는 집에서 이사 갈 집의 방향을 보아 그 방위에 태백살이 있는 날만 피하면 이사 비용도 줄이고 번거롭지 않게 이사할 수 있다.
전항수 한국풍수지리연구원장

전항수 한국풍수지리연구원 원장

[약력]MBC아카데미 강사,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한국산경 평생교육원 풍수지리학과 주임교수,한국풍수지리협회 고문 역임
[저서]아파트 풍수인테리어, 산·수의 열매 명당, 사진으로보는 명당, 음택양택, 풍수정론 등 다수
[홈페이지] www.poongsoo.net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