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전항수의 풍수산책]

관엽식물은 실내 공기정화에 탁월한 효과

  • 보도 : 2018.06.22 08:30
  • 수정 : 2018.06.22 08:30
그림

요즘은 자연친화적인 삶이 화두다. 자연을 집안으로 한껏 끌어들여 스트레스를 줄이고 편안함을 안겨주는 그린 인테리어는 풍수에도 적합하다.

그린 풍수인테리어는 단순히 보고 즐기던 정적인 실내정원이 아닌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동적인 정원을 말한다. 주거문화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공간에서 누릴 수 있도록 식물은 물론 디자인을 기본으로 하는 자연친화 인테리어다. 즉, 아늑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 개념의 정원을 연출함으로써 공간을 더욱 아름답고 빛나게 해준다.

정서에 도움 주는 인테리어법
실내 구석구석을 공기정화 식물 위주로 장식을 하고 취향에 맞게 가구를 배치한다. 아파트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인테리어는 물론 치료, 공기정화, 정서적 효과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그린 풍수인테리어를 할 때는 실내 면적과 식물 크기와의 조화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 또한 식물을 여기저기 정신없이 배치하여 산만한 느낌을 주거나 활동에 불편을 초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키가 큰 식물과 작은 식물, 단순한 식물과 화려한 식물 간에 통일감을 이루도록 질서 있게 배열해야한다.

가정에서 기르는 식물은 대개 간접 채광으로도 생장할 수 있지만 할로겐 전구 등으로 옆에서 조명을 밝히면 녹색이 강조되고 더욱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조명이 너무 가까우면 식물이 쉽게 마를 우려가 있으므로 최소한 20cm 이상의 간격을 유지해야한다.

거실의 실내 정원화
식물을 기를 때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공간이 발코니다. 최근에는 정원 같은 거실을 꾸미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그래서 발코니의 화분 일부를 거실로 옮겨오거나 발코니를 확장해서 하나의 공간으로 만들어 실내정원을 꾸미는 경우가 많다.

거실은 가족 모두가 생활하는 공간이므로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기정화 효과가 뛰어나고 잎이 넓은 관엽식물이 좋다.

잎이 풍성한 벤자민, 고무나무, 스킨답서스나 이국적인 분위기가 나는 파키라가 어울린다. 또한 냄새를 잘 흡수하는 네프로레피스나 독특한 향과 살균작용이 있는 소나무분재도 적당하다.

실내 면적의 10% 이상을 식물로 배치하면 습도가 20~30% 높아지고 겨울철실내온도도 2~3도 정도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부엌에 적당한 작은 화분
부엌의 창가 선반에 작은 허브 화분을 여러 개 배열하면 잡냄새를 없애고 향기로운 공간을 만들 수 있다. 화분은 물기가 닿으면 곰팡이가 쉽게 생기는 소재를 피하고 도기류가 적당하다.

대바구니에 키가 작은 들꽃 다발을 오밀조밀 심어두면 부엌이 한층 풍요로워 보인다. 향이 지나치게 강한 꽃은 음식 조리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한다.

생리작용에 효과적인 식물
욕실은 다른 곳보다 습하다. 그렇기 때문에 습기에 잘 상하지 않는 대나무줄기 등을 활용해 단조로운 공간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한다.

욕실에 암모니아를 잘 흡수하는 관음죽이나 이뇨작용을 돕는 치자나무, 변비에 좋은 나팔꽃을 두면 효과적이다. 허브를 활용해 눅눅한 냄새를 없애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민트, 컴프리, 레몬그라스, 레몬밤 등이 습기를 좋아하는 허브로 관리가 쉽다.

공기정화 식물, 이것만 지키면 산소가 가득하다
현관에는 실외의 대기오염 물질의 제거 기능이 우수한 벤자민이나 스파티필름 등이 좋다.

△ 거실에는 휘발성 유해물질의 제거 기능이 우수하고 빛이 적어도 잘자라는벤자민, 대나무야자, 고무나무, 드라세나 등이 좋다.
△ 침실에는 밤에 공기정화 기능이 우수한 호접란, 선인장 등 다육식물이 적합하다. 그리고 안개꽃과 라벤더 등 흰색과 파스텔 계열의 작은화분의 꽃이나 식물도 안정감을 준다.
△ 공부방에는 음이온 방출 및 이산화탄소 흡수 기능이 우수한 식물을 둔다.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팔손이나무(음이온 방출), 파키라(이산화탄소흡수), 로즈마리(기억력 향상) 등이 좋다.
△ 부엌에는 요리할 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제거 기능이 우수한 스킨답서스, 산호수, 아펠란드라 등이 좋다. 식탁 위에는 식욕을 자극하는 꽃잎이 크고 화려하지만 향이 은은한 아네모네, 작약, 리시안셔스(꽃도라지) 등이 적합하다. 투명한 유리컵이나 와인잔을 꽃병으로 이용하여 장식하면 훌륭한 꽃꽂이가 될 수 있다. 또한 녹색의 테이블커버를 활용하면 컬러풀한 꽃과 잘 어울린다.
△ 욕실에는 냄새나 암모니아 제거 기능이 우수한 관음죽, 스파티필름, 맥문동, 테이블야자 등이 좋다.
△ 발코니에는 휘발성 유해물질의 제거 기능은 우수하지만 빛이 있어야 하는 식물인 팔손이나무, 분화국화, 시클라멘, 허브류 등이 좋다. 발코니에 정원을 만들 경우 차양시설을 하면 거실 배치용 식물도 이용할 수 있다.

전항수 한국풍수지리연구원장

전항수 한국풍수지리연구원 원장

[약력]MBC아카데미 강사,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한국산경 평생교육원 풍수지리학과 주임교수,한국풍수지리협회 고문 역임
[저서]아파트 풍수인테리어, 산·수의 열매 명당, 사진으로보는 명당, 음택양택, 풍수정론 등 다수
[홈페이지] www.poongsoo.net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