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전항수의 풍수산책]

거울 인테리어는 氣 흐름을 좋게 만든다

  • 보도 : 2018.04.20 08:30
  • 수정 : 2018.04.20 08:30
그림

풍수인테리어에서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소통시키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되는 소품이 거울이다. 거울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풍수적 결함을 보완하는 만병통치약과도 같은 구실을 한다.

거울, 조명등, 수정구슬 등은 빛이나 공간의 활용을 위한 소품이다.

한편 풍경, 작은 종, 바람개비 등은 나쁜 기를 흩어지게 해서 약화시키는 소품이다. 조각상이나 정원석 등은 보조 건물의 역할을 하는 중량감을 가진 소품이다.

오디오, 컴퓨터, TV 등은 소리나 화면으로 기를 활성화시키고 옷이나 지갑 등 기타 소지품, 벽지, 가구 등은 오행의 색깔을 갖추어 행운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거울 위치에 따라 다른 에너지
외국(특히 홍콩)과는 달리 우리나라 대부분의 풍수가들은 현관문을 열었을 때 마주 보이는 전면의 거울은 좋지 않다고 본다. 거울 인테리어가 기의 흐름을 반사하여 밖으로 내보낼뿐더러 현관을 통해서 들어오는 좋은 기운을 산란시키기 때문이다. 오히려 현관의 옆면에 작은 거울을 부착해서 외부의 악한 기는 되돌려 보내고 좋은 기를 취하는 것이 좋다.

현관문을 열었을 때 작은 거울을 왼쪽에 걸면 재물운이 올라가고 오른쪽에 걸면 출세운이 올라간다. 행여 정면에 거울을 걸어야한다면 금속이나 나무 등의 테두리가 있는 것이 좋고, 거울을 가릴 수 있는 관엽식물을 두도록 한다.

건강 해치는 거울
홍콩과 일본의 풍수에서는 침대 머리맡이나 거실의 측면에 넓은 거울을 두라고한다. 그래야 행운의 에너지가 극대화 되어 발전이 순조롭고 돈의 흐름도 원만해져 경제적으로도 풍요를 누린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침대머리맡이나 발치에 거울을 두는 것을 흉하게 여긴다.

우선 잠자리의 편안한 휴식을 방해한다. 도중에 일어나 잠이 덜 깬 상태에서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면 놀랄 수 있어 오히려 기를 위축시키므로 해롭다.

부엌과 욕실의 정화기능
거울은 막히거나 답답한 공간의 기를 뚫어 주고 그 흐름을 촉진시킨다. 뿐만 아니라 공기가 탁한 곳에서 기를 맑게 해주는 정화작용도 하고 있다.
음식 냄새가 잘 빠져나가지 않는 부엌이나 퀴퀴한 냄새가 많은 욕실에 적당한 크기의 통거울을 부착하면 좋다. 거울이 탁한 기운을 풀어서 맑고 순한 생기로 변화시킨다

대로나 건물의 나쁜 기운 해결
거울의 효용성은 매우 다양하며 풍수적 결함을 해소하고 보완하는 데 있어서도 유용하다. 예를 들면 집 주변에 큰 도로가 뚫렸거나 영안실 등의 흉한 건물이 있는 경우에는 외벽에 적당한 크기의 거울을 부착하면 된다. 거울이 큰 도로에서 나오는 거칠고 탁한 기와 불길한 기를 반사시켜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방패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거울은 매우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나쁜 기운을 차단시켜 그 내부의 생기를 보호한다. 도심에서 흔히 보는 빌딩의 대형 반사 유리들도 외부의 영향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거울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골목길 또는 도로가 아파트를 향해 일직선으로 뻗어 있는 경우가 있다. 이때 현관 윗부분에 맑은 거울을 달아두면 그곳에서 보내지는 위압적이고 강력한 기운을 되돌려 보내게 된다.  전항수 한국풍수지리연구원 원장

전항수 한국풍수지리연구원 원장

[약력]MBC아카데미 강사,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한국산경 평생교육원 풍수지리학과 주임교수,한국풍수지리협회 고문 역임
[저서]아파트 풍수인테리어, 산·수의 열매 명당, 사진으로보는 명당, 음택양택, 풍수정론 등 다수
[홈페이지] www.poongsoo.net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