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전항수의 풍수산책]

공부방 창문이 크면 집중력이 떨어진다

  • 보도 : 2018.02.02 08:30
  • 수정 : 2018.02.02 08:30

공부방

공부방에 너무 큰 창문이 있는 것은 좋지 않다. 빛이 과다하게 들어오면 아이들이 정도이상으로 활동적이고 산만해져 바깥에만 관심을 두어 공부에 집중하기가 힘들어진다.

이럴 때는 벽지색깔과 같은 계열의 커튼을 달아서 밖이 보이지 않게 해주고, 빛을 적당히 가려 아이의 심리적안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동쪽이나 동남쪽의 공부방이라면 동쪽에 적당한 크기의 창문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이 방향의 길운을 고스란히 받을 수 있다. 창문에는 부드러운 연한 녹색이나 온화한 느낌의 파스텔 톤 커튼을 쳐서 일광을 조절하고 방 분위기도 밝게 해 주는 것이 좋다.

아이의 기가 충만해지는 침대와 책상 위치
가정에서 아이방은 잠자리, 학습 공간, 놀이 공간까지 겸하는 멀티 공간이다. 그런 만큼 침대와 책상의 위치가 중요하다. 침대의 위치는 방문에서 대각선 방향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침대의 머리 방향은 누워서 방문을 바라볼 수 있는 쪽으로 하고 벽에 바짝 붙이지 말아야 한다.

책상은 방문을 등지거나 창문을 마주보고 있게 해서는 안 된다. 사람과 기가 들어오는 문을 등지고 앉으면 심리적인 불안으로 정신이 산만하고 집중력이 저하된다. 창문 바로 밑에 책상을 배치하면 양기가 너무세게 들어와 방의 균형을 깨면서 집중력과 지구력을 상실하게 만든다.

책상은 한쪽 벽에 붙이되 옆면이 방문 쪽을 향하도록 하여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살필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가능하다면 책상머리가 북쪽을 향하도록하면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아이 방의 가구나 소품은 나무 소재로 된 밝은 색이 좋다. 부드러우면서 은은한 색감이 아이들에게 좋은 기운을 불어넣어 준다. 너무 많은 색깔은 기의 흐름을 산만하게 하므로 주의한다.

아이의 성격에 맞는 색깔
아이 방은 무엇보다 통풍이 잘되고 창가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벽지 색깔은 녹색이나 노란색 등 부드러운 색을 사용한다. 남자 아이의 경우에는 연한 파란색, 여자 아이의 경우에는 파스텔 톤의 핑크색도 무난하다.

침구는 아이의 숙면을 도와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피부에 직접 닿는 이불과 베개 커버는 활동이 많은 아이의 땀을 잘 흡수하고 통기성이 우수한 면 소재를 선택한다. 침구나 커튼 색깔은 부드러운 파스텔 계열로 한다. 화려하거나 큰 무늬는 아이를 산만하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한다.

7세에서 8세까지의 눈 건강이 평생을 간다고 한다. 그래서 아이 방 조명은 매우 중요하다. 너무 밝은 빛에 노출되는 것도 좋지 않지만 어두운 곳에서 공부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눈의 피로를 덜기 위해 천장 조명 외에도 반드시 책상에 스탠드를 설치해 사용할 것을 권한다. 공부운을 끌어 올릴 수 있어 풍수에도 맞다.

아이 방에는 전신거울과 발코니로 통하는 유리문이 없어야 좋다. 거울이나 유리는 기를 산만하게 만들고 발코니 쪽에 물건이 보여도 집중을 방해한다. 유리문이 크게 있다면 커튼으로 가리는 것도 방법이다. 전항수 한국풍수지리연구원 원장

전항수 한국풍수지리연구원 원장

[약력]MBC아카데미 강사,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한국산경 평생교육원 풍수지리학과 주임교수,한국풍수지리협회 고문 역임
[저서]아파트 풍수인테리어, 산·수의 열매 명당, 사진으로보는 명당, 음택양택, 풍수정론 등 다수
[홈페이지] www.poongsoo.net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