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사회 > 정치

민주당 "부산 소녀상 한일갈등, 정부 굴욕외교"

  • 보도 : 2017.01.11 11:07
  • 수정 : 2017.01.11 11:07

 

문재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천안에 위치한 국립 망향의 동산을 찾아 위령탑에 참배하고 고 김학순 할머니 묘소를 참배하고 있다. (사진 문 전 대표측)

문재인 "위안부 합의, 이면합의 의심"…"재협상 해야"

더불어민주당이 11일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을 둘러싼 한일 간 대립으로 정부가 소녀상 이전촉구를 한 것에 대해 비난하며 "정부의 굴욕외교"라고 질타했다.

나아가 문재인 전 대표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이면합의가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과 문 전 대표는 위안부 문제 재합의를 한 목소리로 압박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소녀상 문제를 거론하며 위안부 합의 이행을 주장한 데 대해 "아베 총리는 법적 효력을 갖지 않는 위안부 협상을 근거로 주권을 농락하는 망언을 쏟아내고 있다"며 "박근혜 정권이 취해온 저자세 굴욕외교의 대가가 고작 이런 것이었는지 국민적 분노가 커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추 대표는 "박근혜 정권은 저자세 눈치외교, 불안한 깡통외교로 불안을 키우고 경제위기를 초래한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질타했다.

또한 문 전 대표는 이날 천안에 위치한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묘역 '국립 망향의 동산'을 찾은 자리에서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 때 소녀상 문제에 대해서도 이면합의를 하고서 그 합의를 국민들에게 떳떳하게 밝히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정부는 이제라도 그때 했던 합의 내용을 국민 앞에 당당하게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 가운데 이뤄진 위안부 합의는 그냥 10억 엔 돈만 받았을 뿐 일본으로부터 공식적인 사죄조차 받지 못했던 합의"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우리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무효의 합의다. 위안부 문제에 대해 새롭게 합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위안부 할머니들 문제의 핵심은 일본이 법적 책임을 인정하고 공식 사죄하는 것"이라며 "지금 살아계신 위안부 할머니가 마흔 분이고 그분들 평균 연령이 90세다. 남은 위안부 할머니들이 돌아가시기 전에 반드시 위안부 문제를 해결해 한을 풀어드려야 한다"고 밝혔다.

박경미 대변인도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정부가 부산 소녀상에 대해 일본 정부가 항의하자, 소녀상 이전을 촉구하고 나선 것에 대해 "일본에 대한 저자세"라며 "국민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10일) 부산 소녀상과 관련해 "외교공관의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행을 고려하면서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기억하기에 적절한 장소에 대해 지혜를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박 대변인은 "외교부가 일본정부의 입장을 대변하기로 작심한 것인지, 어느 나라 외교부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한편 여성가족부가 2014년부터 추진해온 정부 차원의 '위안부 백서'를 발간하지 않고, 민간의 용역 연구 보고서 형태로만 정리하겠다고 밝혔다"며 "집필 주체를 민간으로 돌린 것은 '대한민국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실상을 역사에 남기고 해외에 알린다'는 당초 취지에서 크게 후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통해 '전시 성폭력 근절'이라는 인류 보편적 가치를 알리는 것이 여성가족부의 제1명제가 아닌가"라며 "정부는 일본 정부의 눈치를 보는 저자세에서 벗어나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 제대로 대응하기를 바란다"고 정부를 압박했다.

또한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민주당 소속 의원들과 당 전국여성위원장인 양향자 최고위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이 세운 소녀상은 한일 정부의 협상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는 국민 소녀상에 부끄럽지 않도록 가해국인 일본이 큰소리칠 수 있도록 협상한 이가 누군지, 협상이 왜 이렇게 잘못되었는지 진상조사를 하고 책임자를 밝혀 문책해야 한다"며 "정부는 부산 소녀상과 관련한 일본에 보복조처를 멈출 것을 요구하고 일본과 위안부 재협상에 나서겠다고 선언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