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조세 > 내국세

[따라하면 '심쿵'한 2016년 연말정산 비법]

[카드뉴스]'백수' 동생이 쓴 신용카드 공제 안 된다

  • 보도 : 2017.01.10 08:00
  • 수정 : 2017.01.10 08:00

신용카드_1
신용카드_2
신용카드_3
신용카드_4
신용카드_5
신용카드_6
신용카드_7
신용카드_8
신용카드_9
신용카드_10
신용카드_11
신용카드_12
신용카드_13
신용카드_14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와 관련한 Q&A

Q. 입사 전이나 퇴사 후에 사용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도 공제되나요?

A. 공제되지 않습니다. 근로 제공기간 중에 사용한 금액만이 공제대상이 됩니다. 

Q. 근로소득자인 본인이 휴직기간에 사용한 신용카드 사용분은 소득공제가 가능하나요?

A.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는 근로소득자가 근로기간에 지출한 금액에 한해 공제 가능한 것이며, 휴직기간은 근로기간에 포함되므로 해당 기간에 신용카드 사용액은 공제 가능합니다. 

Q. 신용카드로 자동차(신차 또는 중고차)를 구입한 경우 소득공제가 가능한지요?

A.'지방세법'에 의해 취득세 및 등록에 대한 등록면허세가 부과되는 재산의 구입비용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참고로 2017년부터는 중고자동차를 신용카드 등으로 구매하는 경우 구입 금액의 1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Q.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 시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외에 다른 공제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 항목이 있나요?

A. 의료비와 취학 전 아동을 위해 지출한 학원비, 교육구입비를 신용카드 등으로 지출하는 경우에는 의료비‧교육비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를 중복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Q.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납부하는 수업료, 입학금, 보육비용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가 가능한지요?

A. 어린이집에 납부하는 수업료, 입학금, 보육비용 기타 공납금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가 불가합니다. 

Q. 신용카드로 지출한 의료비에 대해 의료비 세액공제를 적용받은 경우에도 신용카드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를 중복해서 적용받을 수 있나요?

A. 신용카드 등으로 지출한 금액에 대해 의료비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를 모두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Q.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신용카드 결제액이 실제 지출액보다 많이 조회됩니다. 조회된 금액으로 소득공제 받아도 되나요?

A. 연말정산간소화에서 제공하는 자료는 공제가능 요건이 검증되지 않은 자료입니다. 따라서 근로자는 공제가능 여부와 공제액을 스스로 검토해 정확한 금액을 기준으로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또한 물품 또는 용역 거래 없이 이를 가장하거나 실제 매출금액을 초과하여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하는 비정상적인 사용행위는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제외 대상 금액입니다. 

Q. 선불카드로 결제한 금액도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대상인가요?

A. 실지 명의가 확인된 선불카드 사용액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대상입니다. 

Q. 교통후불카드 사용액은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 중 어떤 사용금액으로 소득공제 받나요? 

A.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적용 시 교통후불카드 기능이 있는 체크카드와 듀얼페이먼트카드 사용액 중 카드회원이 카드결제 시점을 기준으로 카드사에 후납 하지 않는 대금은 직불카드 사용액에 해당합니다. 

Q. 함께 살고 있고 소득이 없는 동생이 사용한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본인이 소득공제 받을 수 있나요? 

A.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배우자의 직계존속을 포함) 명의의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을 거주자의 소득공제금액에 포함하되, 형제자매가 사용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은 소득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Q. 소득은 없으나 20세가 넘는 자녀가 쓴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 금액도 공제되나요? 

A. 연령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기본공제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소득금액이 연간 100만원 이하인 자녀가 사용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은 근로자의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합산하여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Q. 맞벌이부부의 경우 신용카드사용금액을 부부 중 어느 한쪽으로 합산해서 공제 받을 수 있나요?

A. 연간 소득금액 합계액이 100만원(근로소득만 있는 자는 총급여액 500만원 이하)을 초과하는 배우자의 신용카드사용금액은 본인의 공제 대상 금액이 아닙니다. 

따라서 각각의 소득금액이 100만원을 초과하는 맞벌이부부의 경우, 부부 각자가 사용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은 각각 본인의 근로소득금액에서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Q. 기부금단체에 신용카드로 기부했을 경우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A.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가 지정기부금 단체에 신용카드를 이용해 기부하는 경우, 해당 신용카드 결제금액은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대상금액이 아닙니다.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