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쇼핑 > 세무
토지보상 200퍼센트 활용법
  조영복, 우용표
  지식노마드
  2009년 10월 21일
  18,000
  16,200원
 
품절
  무료(3만원 이상 무료)

조영복 / 세무사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및 동대학원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임&조 세무회계사무소 대표이다. ROTC 34기로 중위전역후 세무사 시험에 합격하여 대신증권에서 김포신도시 및 혁신도시 토지보상자들 대상으로 고객 상담해 준 것을 시작으로 세무사 개업 후에는 마곡지구, 위례(송파)신도시, 동탄2지구 등에서 토지보상에 따른 양도소득세 신고대행 업무를 하였다.
현재 조세일보 재무교육원과 제일은행PB센터, 교보생명PB센터, 삼성화재FP센터 등 다수의 금융기관에서 토지보상 세금에 대해 활발한 강의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평택 고덕국제화지구 및 김포상공회의소 자문세무사를 통해 토지보상 이전에 세금 문제 등을 상담해 주고 있다.
고객에게 섬세하면서 꼼꼼하다는 평을 듣고 있으며 증권사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전반적인 절세/자산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저서로는 2030 실전 재태크(공저)가 있다.

우용표 / 공인중개사, 종합자산관리사

서강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 부동산TV의 공식 중개법인인 [부동산TV 파트너즈] 대표이다. ROTC36기로 중위전역후 LG전자 수출팀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으며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후 재정 컨설팅 회사에서 부동산 자산관리 팀장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경제신문 한경아카데미 주임교수로 삼성전자, KT&G,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강의했으며 부동산 TV에서 뉴스해설위원을 하고 있다.
고객들에게 부동산과 보험 관련한 어려운 내용을 쉽게 설명해준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저서로는 <신입사원 상식사전><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경제 상식사전><72마법의 법칙,복리(공저)>가 있다.



■ 토지 보상의 절세대책부터 재무 설계까지 완벽가이드

토지보상으로 2010년까지 42조원 이상의 막대한 자금이 풀리게 된다. 이는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좌우할 뿐 아니라 관련 보험, 은행 등 금융업계에 가장 큰 세일즈 성과에 따라서는 개인이나 회사의 판도를 흔들 수도 있는 규모이다.

그러나 일부 세법 해설과 법적 분쟁에 대한 대처 요령 등 지엽적인 지식을 가진 전문가는 많지만 토지보상의 기본적 성격부터 세무, 보상금을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재무 설계까지를 종합적으로 명쾌하게 정리해줄 전문가는 매우 귀하다. 더욱이 토지 수용에 따른 보상금을 받는 주민들(피보상자들)을 직접 상대하게 될 은행PB나 보험사FC(Financial Consultant)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고객상담부터 세일즈 종결까지에 필요한 지식을 얘기해줄 전문가는 더욱 더 찾아보기 어렵다.

<토지보상 200% 활용법>은 바로 보상금 수령자들과 은행PB나 보험사FC들을 위해 토지보상을 보는 바른 관점과 합리적 대처 요령, 효과적인 재무 설계 방법까지를 알기 쉽게 요점을 짚어서 설명해주는 최초의 책이다.

 

■ 보험FC, 은행PB를 위한 금융 세일즈 프로세스 국내 최초 정립

현재 금융세일즈 환경은 2008년부터 시작된 금융위기를 거치며 펀드나 변액보험에 대한 고객들의 소송이나 해약 사태가 줄을 잇고 있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보험FC를 비롯한 금융세일즈 종사자들에게 토지보상은 큰 규모의 계약이 가능하고, 자산 관리에 대한 수요가 충분한 매력적인 시장이며 충분히 도전해보고 보람을 얻을 수 있는 시장이다. 한꺼번에 거액의 보상금을 받는 토지보상금 수령자들은 자신들의 재산을 관리해줄 사람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 오랜 현장 경험과 연구없이는 나올 수 없는 명쾌한 통찰과 해결책

토지보상이라는 것은 대단히 위력적인 사건이다. 우선 토지보상을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자신이 어느 정도의 보상금을 받을 수 있을지, 그리고 보상금을 받게 될 때 세금관계는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를 미리 검토해야 막상 커다란 보상금을 받을 때 현명하게 보상금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토지보상은 보상 시점에 훨씬 앞서서 세금관계 확인, 자금 운용 계획 등을 준비해야 한다.

특히 토지보상금을 수령하는 과정에서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의 절세는 필수적인 항목이다. 같은 상황에서, 같은 금액을 받는 사람이 누구는 10억 원을 세금으로 내고, 누구는 1억 원만 세금으로 내는 경우도 실제로 있다. 토지보상자들에게 가장 고민스러운 세금인 ‘양도소득세’의 경우에도 저자들은 중과세를 피하거나 보상시점을 조절함으로써 절세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명쾌하게 해설한다.

아울러 거액의 보상금을 받은 사람이 우선 은행이나 농협에 넣어두었다가, 좋은 곳에 쓰겠다고 생각하다가 자칫 잘못되면 때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이 되어 높은 세금을 낼 위험도 조심하라고 조언한다.

저자들은 오랜 상담을 통해 미리 준비하지 못해서 돈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더 불행해지는 경우를 많이 보아왔다. 미리 준비할 것을 강조하는 이유도 옛날처럼 고향에서 농사를 지을 수도 없고, 자칫하면 처음 보는 친척들에게 사업자금으로 돈을 떼이거나, 자식들이 서로 싸우는 것을 보고만 있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음을 잘 알기 때문이다. 저자들은 보상을 받는 시점에 최고의 재정적 혜택을 누리고 나아가 미리 상가나 아파트를 사두거나 금융상품을 활용하여 보상금을 지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과 절차를 알기 쉽게 요점을 짚어서 정리해주고 있다.

 

■ 이 책의 세 가지 특징

첫째, 보상 주민은 물론 보험 FC, 증권 FP, 은행 PB 등이 토지보상을 쉽게 이해하도록 집필했다. 필자 중의 한 명인 조영복 세무사가 이 책의 총괄기획을 하면서 토지보상 개요와 마케팅 프로세스, 토지보상 세부절차와 보상금 지급방법, 토지보상 세금 개요와 절세 핵심사항 등을 1차적으로 집필했다. 그리고 실제 자산관리사 경험이 있는 인기 재테크 저자이자 부동산 전문가인 우용표 대표가 조세무사의 글을 쉽게 쓰기 위해 가필했다. 아울러 토지보상금 수령자 재무설계 실제 사례, 토지보상금 수령자를 위한 금융/부동산, 보험세일즈의 기초와 화법 등을 우대표가 쓰고 조세무사가 검토하며 경험과 지혜를 집약해냈다.

둘째, 보험 FC, 증권 FP, 은행 PB 등이 실제 영업활동을 하는데 필수적인 토지보상에 대한 마케팅 프로세스를 정립하여 제시했다. 이 프로세스를 따라 토지보상의 절차인 정부의 개발발표에서부터 실제 보상이 이루어지는 협의기간과 협의기간 이후의 불복까지에 대해 보험 FC 등이 어떻게 해야할지에 관한 실천적 전략과 정보를 담고 있다.

셋째, 기존의 토지보상 책들이 변호사나 감정평가사들이 쓴 책이 많아서 불복 이후의 행정소송 그리고 감정평가 실무 등에 국한된 경우가 많았다. 이 책은 토지보상 전 분야 즉 세금, 감정평가, 토지보상 채권, 마케팅 전략, 재무 설계 등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 차 례

 

머리말

 

1부| 토지보상 개요와 마케팅 프로세스

01 토지보상이란

02 토지보상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03 토지보상 예정 규모

04 은행 PB, 증권 FP가 알아야 할 토지보상 절차 개요 및 마케팅 프로세스

05 보험 FC가 알아야 할 토지보상 절차 개요 및 마케팅 프로세스

 

2부| 토지보상의 세부 절차와 보상금 지급 방법

01 토지보상의 세부 절차

02 토지보상법에 의한 보상 대상

03 토지보상법에 의한 보상 방법

04 보상계약 체결을 위한 준비 사항

 

3부| 토지보상 세금 개요와 절세 핵심 사항

01 절세를 위한 핵심 사항 8가지

02 토지보상 관련 세금 개요

03 토지보상에 따른 양도소득세 신고 시 필수 검토 사항

04 정해진 양도소득세, 추가 10퍼센트 할인 받자

05 세금 관계는 미리 확인 받고 진행하라

 

4부| 토지보상금 수령자 재무설계 실제 사례

01 재무설계의 필요성

02 재무설계 실제 사례

 

5부| 토지보상금 수령자를 위한 금융 및 부동산

01 은행 정기예금

02 토지보상용 채권

03 상속형 연금상품

04 토지보상금 수령자를 위한 기타 투자상품

 

6부| 보험 세일즈의 기초와 화법

01 보험 세일즈의 기초

02 토지보상금 수령자들의 주요 니즈

03 보험상품을 통한 절세 방안 제안

 

맺는말

부록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도서쇼핑 > 세무